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3.10.10 15:10

'심화수학' 신설 검토…사교육 관련자 수능 출제 위원서 전면 배제

수험생들이 수능 문제를 풀고 있다. (사진=최윤희 기자)
수험생들이 수능 문제를 풀고 있다. (사진=최윤희 기자)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현재 중학교 2학년이 치르는 2028학년도 대학입학 전형부터 선택과목이 폐지돼 모든 수험생들이 똑같은 시험지를 받아보게 된다. 2025학년도 고1부터 전면 적용되는 고교학점제 체제의 내신 평가는 1학년부터 3학년까지 절대평가와 5등급 상대평가를 병행하기로 했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을 발표했다.

국가교육위원회에 보고된 시안에 따르면 2028학년도 수능부터 국어, 수학, 사회·과학탐구, 직업탐구 영역은 통합형으로 바뀐다.사회·과학탐구영역도 문·이과 구분 없이 전체 응시자가 통합사회·통합과학을 보게 해 과목간 벽을 허물고 융합적 학습을 유도한다. 첨단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심화수학(미적분Ⅱ·기하) 영역을 선택 과목으로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심화수학 신설 여부는 국가교육위원회 의견 수렴 등을 거쳐 결정된다. 

기존 9등급의 내신 제도도 확 바뀐다. 고교학점제가 전면 시행되는 2025년부터 모든 학년과 과목에 5등급 절대평가(A~E)가 도입된다. 등급별 인원은 1등급 10%, 2등급 24%, 3등급 32%, 4등급 24%, 5등급 10% 등이다. 다만 성적 부풀리기에 대한 안전장치로 상대평가 등급(1~5등급)을 함께 기재한다.

지난 2021년 발표된 고교학점제 계획에 따르면 학년별 평가방식(1학년 9등급 상대평가, 2·3학년 절대평가)이 달랐는데, 불공정 우려 등을 감안해 수정했다. 교육부는 사고력, 문제해결력 등의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논·서술형 평가도 확대하고 과목별 성취수준을 표준화하는 등 내신 절대평가에 대한 신뢰도도 높일 계획이다.

공정 수능 실현을 위해 사교육 영리행위자는 수능 출제 위원에서 전면 배제하고, 무작위 추첨으로 출제진을 최종 결정해 학연·지연 등의 이권 카르텔이 개입하지 못하도록 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국가교육위원회 등과 심층 논의 및 공청회 등을 통한 의견 수렴을 진행한 후 올해 안으로 개편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 장관은 "대입제도를 구성하는 두 축인 수능과 고교 내신이 공정과 안정을 바탕으로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학생, 학부모, 고교, 대학 모두의 의견을 경청하며 더 나은 제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