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3.10.11 16:51
(사진=뉴스웍스DB)
(사진=뉴스웍스DB)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국토교통부가 11일 오후 김오진 제1차관 주재로 '국민 주거안정을 위한 주택공급 활성화 방안'의 세부 추진계획을 설명하고 업계 의견을 듣기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국토부는 간담회에서 이번 대책의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PF보증의 보증한도 확대(50→70%) 및 보증요건 완화(시공순위 폐지, 선투입 요건 완화), 중도금대출 책임비율 상향(90→100%) 등 공적보증 확대조치를 오는 20일부터 조속 시행하여 업체가 PF보증 혜택을 신속히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HUG는 PF 특별 상담창구를 오는 16일부터 운영을 개시하여, 보증 신청 등을 원스톱 서비스로 처리할 계획이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민간제안사업 공모 물량을 확대하여 오는13일부터 공모를 시작하고, 비아파트에 대한 건설자금 융자 접수는 18일부터 시작할 예정이다.

한국주택금융공사는 PF정상화 펀드 운용사를 대상으로 대출금 상환방식을 다양화하고, 보증비율을 확대(90→95%)하는 ‘보증 신상품’ 추진방향을 설명하고, 기존 PF 보증도 추가 여력을 확보하여 공급할 계획이다. 양 주택협회와 부동산개발협회 및 회원사로부터 주택공급 현장 애로사항과 공급대책 관련 궁금증에 대해 질의가 이어졌다. 

김오진 차관은 "주택공급 지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민간 건설사와 시행사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하다"면서 "공급 병목현상이 해소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공적 보증을 대폭 확대하여 대기물량 53만호가 조속히 시장에 나올 수 있도록 돕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