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10.12 11:54

이형일 통계청장 "수사 결과 지켜봐야"

12일 정부대전청사에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 현장에서 한병도(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형일 통계청장에세 질의하고 있다. (사진=NATV 국회방송 유튜브 캡처)
12일 정부대전청사에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 현장에서 한병도(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형일 통계청장에세 질의하고 있다. (사진=NATV 국회방송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12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예상대로 문재인 정부 당시 통계청이 소득분배, 집값, 고용 등 주요 국가통계를 작성함에 있어 조작을 했다는 의혹에 대한 공방이 벌어졌다. 

이날 첫 질의를 시작한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통계조작을 했다고 생각하냐"며 이형일 통계청장에게 직접적으로 물었고 이 청장은 "감사원 중간발표에 따라 검찰에 수사요청을 했다. 수사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고 답했다.

이에 김상훈 기재위원장(국민의힘)은 "수사 중인 이유로 증언을 거부해야 하는 건 아니다"라며 "민의를 대변하는 국회의원들이 질의는 국민의 '알 권리'에 직결돼있는 만큼 잘 판단해서 답변해 달라"고 요청했다.

김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답변하면 안 된다고 말한 것 같아 유감이다. 말하지 말라고 하는 것으로 들린다"고 지적했고 장혜영 정의당 의원도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에 수사는 증언 거부 케이스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오해"라며 "통계청장이 하루종일 답변을 거부할 우려가 있는 것 같아서 국민 알 권리가 있기에 답변할 건 하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후에도 통계조작에 대한 여아간 공방은 계속됐다. 윤영석 국민의힘 의원은 "통계조작은 국기문란 행위"라며 "소득분배가 개선된 것으로 값이 나올 때까지 통계를 조작했다"고 비판했다. 또 "통계청이 국가 통계를 생산할 수 있는 자격이 있는 조직인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반면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수조사도 아니고 표본조사 결과를 가지고 이렇게 국회나 감사원까지 나서는 나라는 없을 것"이라며 "여러 통계 중 하난데, 이걸 가지고 정치적인 공격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모든 논란의 발단은 박근혜 정부 때 유경준 통계청장 시절에 시작됐다"며 "가계동향조사 해보니 양극화가 눈에 보였고 그래서 2016년 통계를 없애겠다고 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