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3.10.19 10:54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방한 중인 필 머피 미국 뉴저지 주지사를 접견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방한 중인 필 머피 미국 뉴저지 주지사를 접견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오후 방한 중인 필 머피 미국 뉴저지 주지사를 접견하고 우리 기업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당부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머피 주지사와 만나 우리나라와 뉴저지주 간 협력 심화 및 우리 한인사회와 진출 기업에 대한 지원 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뉴저지주가 우리 기업의 미국 동부 진출에 있어 핵심 거점으로 80여 개에 달하는 한국기업이 진출해 뉴저지주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면서 우리 진출 기업들의 원활한 활동을 위한 주 차원의 각별한 관심을 당부했다. 

머피 주지사는 뉴저지주가 도로, 철도 네트워크 등 교통 인프라의 중심지이자, 바이오·IT·제약·정보통신 등의 분야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지역임을 강조하면서 경제사절단과 동행한 이번 방한을 통해 한-뉴저지 간 보다 많은 경제협력 기회를 발굴할 수 있길 희망한다고 했다. 

또 머피 주지사는 생명과학, 기술, 핀테크, 청정에너지 등 분야에서도 혁신 생태계를 육성하려는 뉴저지와 한국 간 협력이 확대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아울러 이날 체결된 '한-뉴저지 운전면허 상호인정 약정'이 양국 국민의 인적교류 확대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뉴저지주 내 한인 동포사회가 미국에서 세 번째로 큰 규모(약 15만명)로, 뉴저지주 한인들이 정계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주 정부 차원에서 한인 동포역사와 한국문화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지속해달라"고 요청했다.

머피 주지사는 "뉴저지주 내 한인사회가 활발한 활동을 통해 많은 기여를 하고 있고 뉴저지주 경제발전에 있어 한국 기업의 역할이 크다"며 "뉴저지주 내 한인사회의 권익 신장과 안전 확보를 위해 계속해서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