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10.20 12:23

"이전 정부 정책에 무차별적 보복·정치감사 벌이며 권위 무너뜨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17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스1)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17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20일 "독립성, 책임성, 공정성과 신뢰라는 핵심 가치를 지켜야 하는 감사원이 윤석열 정부 정치보복의 흥신소, 검찰의 삼청동 사무소로 전락했다"고 맹공을 가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감사원을 정치 보복의 수단으로 활용하려 한다면 결국 윤석열 정부의 최대 리스크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10개월에 걸쳐 전현희 전 권익위원장을 찍어내기 위해 벌인 표적 감사는 무혐의에 해당하는 불문으로 끝났다"며 "원했던 결과를 얻지 못한 감사원은 주심 감사위원의 결재를 패싱한 채 망신 주는 결과보고서를 공개하는 일을 벌이기로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논쟁 대상일 수는 있어도 처벌 대상이 될 수 없는 전 정부 정책에 대한 무차별적 보복감사, 정치감사가 이어지고 있다"며 "원전과 신재생에너지 정책, 부동산과 소득 통계 등에 대해 전 정부 인사들과 공무원들에 대한 부당한 감사로 억지 혐의를 씌우는 등 헌법기관 권위를 스스로 무너뜨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감사원 위상과 신뢰 저하의 중심에는 무능한 감사원장과 무도한 사무총장이 자리하고 있다"며 "유병호 사무총장이 영혼을 팔아 감사원을 권력에 갖다 바친 행태는 감사원 역사의 최대 오점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성토했다.

또한 "민주당은 감사원의 정치감사, 보복감사, 표적감사의 진상을 낱낱이 밝혀 국민께 보고드릴 것"이라며 "강구할 수 있는 모든 방안과 수단을 동원해 감사원을 망가뜨린 장본인들에게 합당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