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3.10.23 10:08

주민 수용성 반영한 영덕 원전 건설 재추진 대책 주문

경북도의회 원자력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 최덕규)가 지난 20일 환동해지역본부 동해안전략산업국으로부터 원자력 대책과 관련한 주요업무를 보고 받고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의회)
경북도의회 원자력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 최덕규)가 지난 20일 환동해지역본부 동해안전략산업국으로부터 원자력 대책과 관련한 주요업무를 보고 받고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의회)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도의회 원자력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 최덕규)는 제342회 임시회 기간인 지난 20일 환동해지역본부 동해안전략산업국으로부터 원자력 대책과 관련한 주요 업무를 보고 받았다.

이날 회의는 원자력 생태계 강화를 추진하는 정부 에너지 정책 기조에 발맞춰 경북도가 추진 중인 경주 SMR(소형모듈원자료)국가산업단지 조성, 울진 원자력 수소 국가산업단지 조성 등 현안을 다뤘다. 

신규 주요 역점시책인 SMR 제작지원센터 설립, 글로벌 원자력 공동캠퍼스 설립, (가칭)원자력 안전연수원 설립 등이 보고됐다.

정경민(비례) 의원은 “SMR 국가산단 조성과 원자력수소 국가산단이 조성됨으로써 얻어지는 긍정적인 효과와 원자력에 대한 상식을 SNS나 지면광고, 행사 개최 등을 통해 홍보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창화(포항) 의원은 “고준위 방폐장 유치와 관련해 운영주체 선정, 지원방안등의 법제화가 필요하다"며 "지역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라“고 주문했다.

황명강(비례) 의원은 경북 테크노폴리스 조성에 관해 ”SMR 국가산단 등이 조성되는 만큼 생활인프라를 지원하는 사업을 국비 확보 등을 통해 신속히 추진해야 한다"며 ”원자력 안전연수원을 울진뿐 아니라 경주에도 설립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대진(안동) 의원은 도내 원자력과 직접 관련된 기업이 없음을 언급하면서 “기계, 건설, 전기 등 간접기업들을 원자력 관련 기업으로 추정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손희권(포항) 의원은 “향후 5년 안에 설계 수명 완료되는 원전 5곳에 대해 안전성을 담보하고, 허가 연장을 통해서 더 사용할 수 있도록 추진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영덕군이 산업부에 대해 제기한 천지원전 특별지원금 가산금 회수처분 취소소송 패소 및 항소와 관련 경북도 차원의 지원방안에 대해서도 질의하고, 원자력안전위원회를 경북에 유치하는 것을 적극 추진하도록 제안했다.

황재철(영덕) 의원은 ”내년 총선에는 영덕 원전 유치가 큰 이슈가 될 것으로 생각되며, 영덕 주민의 수용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합동TF를 구성해 적극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최덕규(경주) 위원장은 ”고준위 폐기물 특별법과 관련한 폐기물 처리장 예치금 이자를 지자체가 활용하도록 규제개혁 차원에서 정부에 건의하고, 국비확보를 통해 문무대황과학연구소건립을 조속히 추진해 상업용 SMR 시장이 다른 나라에 선점 당하지 않도록 하라”고 당부했다.

이어 “분산재생에너지법 제정과 관련 지역차등요금제가 적용되면 원전 주변 기업 유치에 도움이 되는 만큼 경북도 차원의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