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10.23 13:12

향후 10년간 경쟁사·신규사업자에게 호환성 보장해야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데이터센터, 셋톱박스, 모바일 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통신 반도체를 제조·판매하는 미국의 하드웨어 업체 브로드컴이 서버 가상화 소프트웨어 1위 사업자인 브이엠웨어를 인수하는 기업결합을 조건부로 승인했다. 이번 M&A 규모는 약 610억달러(82조원)에 달한다.

공정위는 브로드컴 인코포레이티드가 브이엠웨어 인코포레이티드의 주식 전부를 취득하는 기업결합 건에 대해 조건부로 승인하면서 시정조치를 부과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심사에서 공정위는 기업결합 후 브이엠웨어의 서버 가상화 소프트웨어가 브로드컴의 하드웨어와는 잘 호환되지만 다른 경쟁사 부품과는 제대로 호환되지 않아 경쟁사업자가 배제될 우려가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검토했다.

심도있게 살펴본 시장은 서버 가상화 소프트웨어와 직접 상호작용이 필요한 부품 중 브로드컴의 점유율(64.5%, 2022년 기준)이 높은 FC HBA(서버의 한 부품으로서 서버와 스토리지 네트워크(SAN) 간의 연결을 지원하는 어댑터) 시장이다. 현재 FC HBA 시장의 주요 제조사는 세계적으로 브로드컴과 마벨뿐이므로 시장 독점화가 우려되는 분야이다.

결합유형. (자료제공=공정거래위원회)
결합유형. (자료제공=공정거래위원회)

공정위는 브이엠웨어가 서버 가상화 생태계에서 사실상 표준(de facto standard)의 입지를 가지는 점, 부품사에 대한 호환성 인증 시 전적인 재량권을 가지는 점, 호환성 인증이 시장에서 필수요소로 받아들여지는 점 등에 주목했다.

특히 브이엠웨어가 이같은 지위를 이용해 브로드컴의 경쟁사 부품에 대해 호환성 인증을 지연 및 방해하거나 신규 사업자의 호환성 인증 요청을 거절하는 방식 등의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경쟁사인 마벨이 시장에서 배제되고 신규 사업자의 진입이 어려워짐에 따라 브로드컴이 FC HBA 시장에서 지배적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봤다. 공정위는 이같은 폐해를 막기 위해 브로드컴에게 향후 10년간 경쟁사 및 신규사업자들을 대상으로 호환성을 보장하도록 시정조치를 부과했다.

시정조치는 경쟁사 등에 대한 호환성 수준을 현재 수준보다 저하 금지, 경쟁사 등에 대한 호환성 수준을 브로드컴 수준보다 저하 금지, 경쟁사 등의 요청이 있는 경우 브로드컴 FC HBA 드라이버 소스코드·라이센스 제공 등이다.

공정위 관계자는 "브로드컴으로부터 FC HBA를 구매해 서버를 제조하거나 브로드컴 FC HBA가 장착된 서버를 구매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격 인상 등 국내 사업자들의 직·간접적인 피해를 예방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경제에서의 혁신을 보호하고 국내 사업자와 소비자들이 혁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기업결합심사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