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3.10.25 16:18

충청권 주요도시 하늘길 노선발굴 연결

이종호(왼쪽부터) 티맵모빌리티 대표, 유영상 SK텔레콤 사장, 김태흠 충청남도지사, 최민호 세종특별자치시장, 이장우 대전광역시장, 김영환 충청북도지사,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 김공덕 한국공항공사 청주공항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SK텔레콤)
이종호(왼쪽부터) 티맵모빌리티 대표, 유영상 SK텔레콤 사장, 김태흠 충청남도지사, 최민호 세종특별자치시장, 이장우 대전광역시장, 김영환 충청북도지사,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 김공덕 한국공항공사 청주공항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SK텔레콤)

[뉴스웍스=정승양 대기자] SK텔레콤  컨소시엄이 세종, 대전, 충북, 충남을 아우르는 충청권 지자체와 함께 충청지역 도심항공모빌리티(UAM)사업 추진에 나선다. SK텔레콤은 오는 2025년 국내 상용화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이다.

SK텔레콤·한국공항공사·한화시스템·티맵모빌리티가 참여하는 'K-UAM 드림팀' 컨소시엄은 25일 세종특별자치시·대전광역시·충청북도·충청남도와 범 충청권 초광역 UAM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UAM은 전기로 구동하는 전기수직이착륙기 기반 항공이동서비스로, 도심에서 활주로없이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고 다양한 육상 교통수단과 연계가 가능한 친환경 이동 수단이다. 

드림팀과 충청권 지자체는 충청지역을 편리하고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는 초광역형 UAM 노선을 발굴하고 서비스를 개발하기로 했다. UAM을 교통수단뿐 아니라 응급의료, 공공서비스, 화물 운송, 관광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시범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충청 지역의 UAM 생태계 조성을 위해 충청지역 기반 기업들과의 상생·협력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UAM이 충청지역의 대표적인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공동 기술개발과 인력양성 등에 대해서도 서로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 기반 종합 UAM 서비스를 운영하고, UAM 전용 상공통신망 구축과 기체도입 등을 담당한다. 한국공항공사는 UAM 버티포트 구축과 항행시설 인프라를 활용한 UAM 교통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어 한화시스템은 UAM 기체개발·운영·제조·유지보수와 UAM 교통관리 솔루션 공급·서비스를, 티맵모빌리티는 UAM과 지상교통을 연계한 MaaS 플랫폼 개발·운영의 역할을 할 예정이라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충청권 지자체는 UAM 운용부지 및 시설 등 인프라를 확보하고, 인허가 등 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 지원에 나선다. 또 UAM과 지상 교통수단을 연계하고, 지역 사회의 수용성 확보에도 힘쓰기로 협약했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는 "UAM은 도심 내 교통체증 해소를 넘어 인접지역을 연결하는 광역형 모빌리티로도 주목받고 있다"며 "SK텔레콤은 안전한 UAM 서비스와 AI기술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교통의 중추인 중부권에서 광역형 UAM 시대를 열어가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