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10.26 08:36
김기성(왼쪽)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과 이기천 경기도버스노조협의회 의장이 25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조정회의에서 협상에 합의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기성(왼쪽)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과 이기천 경기도버스노조협의회 의장이 25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조정회의에서 협상에 합의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경기도 버스노조가 사측과의 막판 협상에서 파업을 철회했다. 이에 따라 협상 결렬 시 26일 첫 차부터 예고됐던 전면 파업도 철회돼 전 노선이 정상 운행을 시작했다.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는 25일 오후 4시부터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서 열린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과의 최종 조정회의에서 회의 시작 7시간 30분이 지난 오후 11시 30분경 협상안에 합의하고 서명했다.

노사 합의서에는 준공영제노선 운수종사자와 민영제노선 운수종사자의 임금을 각각 4%와 4.5% 인상하는 안이 담겼다. 또 준공영제로 후순위 전환되는 민영제노선도 준공영제 종사자 수준으로 임금을 보전해주는 방안이 포함됐다.

이날 조정회의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참여해 노사 간 합의를 끌어 내는 데 많은 역할을 했다. 노조 측은 가장 큰 쟁점이었던 '준공영제(공공관리제) 도입'을 포함해 '1일 2교대제 전환', '수도권 동일임금'을 요구했고, 김 도지사는 해결에 대한 방안을 제시했다.

김 도지사는 자신의 임기 내인 2026년까지 준공영제를 최선을 다해 이끌어 내고, 1일 2교대제도 아직 공공관리 전환이 안 된 시내버스 노선에 대해서 근로조건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노조 측에 약속했다. 또한 수도권 동일임금도 잔류 민영노선제 운수업 종사자들에게 4.5% 인상을 시작으로 임금차별을 내년부터 더 나아지는 조건으로 개선할 것을 밝혔다.

앞서 노조는 지난 8월 22일 열린 사측과의 4차 교섭에서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고 최종 협상 결렬을 선언한 바 있다. 이후 이달 10일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 조정 신청을 낸 뒤,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97.4%의 찬성률로 파업을 결정했다.

그러나 최종 조정회의에서 노사가 합의함에 따라, 노조협의회에 소속된 경기도 전체 버스 1만648대 중 9516대는 예정된 파업을 철회하고 정상 운영을 시작했다. 9516대 중에는 서울과 경기도를 오가는 준공영제 노선버스 2400여 대가 포함되어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