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3.10.30 14:27
용인시가 산불방지 총력 대응 체제에 돌입한다. 사진은 산불 발생 초기 상황에서 목격자가 직접 초기 소화를 할 수 있는 비상소화장치. (사진제공=용인시)
용인시가 산불방지 총력 대응 체제에 돌입한다. 사진은 산불 발생 초기 상황에서 목격자가 직접 초기 소화를 할 수 있는 비상소화장치. (사진제공=용인시)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용인시가 산불진화 헬기 1대를 임차해 처인구 남동 산불대응센터에 배치하고 인근 군부대, 시·군과 헬기·인력지원 등 유기적인 공조 체계를 구축하는 등, 내달 1일부터 12월 15일까지를 산불방지 총력 대응체제에 돌입한다.

용인시는 우선 시청과 3개 구청에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설치해 기간 동안 상시 비상근무 체제를 유지하고 산불예방진화대원 55명(본청 22명, 처인 15명, 기흥 6명, 수지 8명)을 선발해 취약지역에 집중 배치했다. 산불예방진화대원은 산불 예방을 위한 순찰과 불법소각 계도, 위험 요인 사전 제거 등의 업무를 하며 산불이 나는 경우 시 즉시 진화 작업에 투입된다.

시는 산불진화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용인소방서에 산불호스백(휴대 산불진화장치) 44점을 지원하기도 했다. 산불 발생 초기 상황에서 목격자가 직접 초기 소화를 할 수 있는 비상소화장치는 문수산, 석성산, 광교산 등 산림 인접 마을과 용인자연휴양림 등 21곳에 설치됐다.

산불 발생 주원인인 소각 산불을 줄이기 위해 산불진화대를 통해 산림 인접 농경지 영농부산물 소각 행위 단속도 강화했다. 경각심 고취와 홍보를 위해 내달부터 2개월간 시 소각 발생 우려 지역과 인구 밀집 지역을 경유하는 노선버스 5대에 광고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가을철 건조한 날씨로 인한 산불 발생 위험이 증가해 산불조심기간을 정하고 총력 대응에 나선다”며 “비상소화장치가 초기 산불진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시민들도 적극적으로 산불 방지에 협조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