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3.10.30 15:41

6개 평가지표 만점에 가까운 99.5점 받아…2018년부터 5회 연속 최우수 등급

포항 세명기독병원 전경. (사진제공=세명기독병원)
포항 세명기독병원 전경. (사진제공=세명기독병원)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포항 세명기독병원(병원장 한동선)이 30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5차 결핵 적정성 평가’에서 1등급을 획득, 2018년부터 5회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세명기독병원은 2022년 1월부터 6월까지 6개월간 입원과 외래 결핵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평가에서 결핵균 확인 검사 실시, 통상 감수성 검사 실시율, 신속 감수성 검사 실시율 등 6개 평가지표에서 모두 만점에 가까운 99.5점을 받아 전체 평균 91.8점보다 월등히 높은 점수로 1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세명기독병원은 현재 경북에서 가장 많은 호흡기내과 전문의 4명이 진료하고, 정부가 시행하는 ‘결핵환자재택의료시범사업’ 의료기관으로 선정돼 결핵 관리와 치료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지난해 질병관리청이 주관한 ‘2022년 민간·공공 협력 국가결핵관리사업 평가대회’에서 대구·경북에서는 유일하게 우수병원으로 선정돼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호흡기내과 전문의 김지선 과장은 “우리 병원은 결핵 진단부터 치료까지 환자 중심의 치료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호흡기 상담실을 별도 운영하고 있다"며 "결핵을 포함한 호흡기 감염 질환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심사평가원은 국가결핵관리 정책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결핵 신환자의 신속 정확한 진단과 표준화된 치료를 유도해 결핵균의 초기 전염력을 감소시켜 발생률을 줄이기 위해 결핵 적정성 평가를 시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