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3.11.01 09:48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미국 정부가 미얀마 군사정권의 자국민 탄압에 대응해 미얀마석유가스회사(MOGE)를 제재했다.

31일(현지시간) CNN 등에 따르면 이날 미 국무부와 재무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번 조치에 따라 미국 국민이 MOGE에 직간접적으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금지된다.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은 보도자료에서 "버마(옛 미얀마 이름)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국영기업인 MOGE는 매년 수억 달러 수입을 군사정권에게 제공하고 있다"면서 "군사정권은 이를 해외에서 무기 등 군 물자를 구매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조치로 군사정권이 미국 금융시스템에 대한 접근을 차단하고 잔학한 행위를 수행하는 정권의 능력을 줄일 것"이라고 말했다.

유럽연합(EU)도 지난 2월 MOGE를 제재 대상으로 지정한 바 있다.

한편 미얀마 군사정권은 군 출신 전직 장관을 체포하는 등 내부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군정은 지난 30일 예 툿(64) 전 공보부 장관을 체포해 선동 혐의로 기소했다. 중령 출신인 예 툿은 장군 출신인 테인 세인 대통령 집권 당시 장관과 대통령 대변인을 지낸 바 있다.

앞서 전직 장성 2명이 종신형을 선고받는 등 군 관련 인사에 대한 처벌이 잇따르자 일각에선 군사정권 내부 분열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