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11.01 17:34
정명근(가운데) 시장이 화성시연구원 연구진과 중간보고회를 마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제공=화성시)
정명근(가운데) 시장이 화성시연구원 연구진과 중간보고회를 마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제공=화성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화성시연구원은 지난달 30일과 31일 이틀간 2023년 전략·정책 연구과제의 주요내용에 대한 공동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에는 정명근 화성시장을 비롯한 박철수 화성시연구원장, 연구과제 관련 부서 실국소장, 외부전문가 등이 참석해, 진행 중인 연구과제의 추진 경과를 공유하고 향후 과제 등에 대해 논의했다.

주요 내용은 ▲테크노폴 조성을 위한 첨단 전략산업 육성방안 연구 ▲화성컨벤션센터 기본구상 및 수요예측 연구 ▲시화 (대송)지구 활용방안 수립연구 ▲화성시 균형발전을 위한 계획적 관리방안 ▲화성시 주요 재정사업 평가 방안에 관한 연구 등이다.

연구원에서는 중간보고회에 참석한 전문가와 시 담당부서장들의 의견을 수렴해 다음달 중 더욱 내실 있고 완성된 최종보고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2023년 4분기 청년기본소득 접수

화성시가 ‘2023년 4분기 청년기본소득’을 접수받는다.

화성시에 주민등록을 둔 24세 청년이면서 최근 3년 이상 경기도에 주민등록을 두고 계속 거주했거나 도내 합산 10년 이상 주민등록을 두었다면 신청이 가능하며 4분기 신청대상자는 1998년 10월 2일생부터 1999년 10월 1일생이다.

신청은 1일부터 30일까지 경기도 일자리 지원사업 통합접수시스템 ‘잡아바(http://apply.jobaba.net)’에서 하면 된다. 적격여부가 확인되면 12월 20일부터 분기별 25만 원, 연간 최대 100만원이 행복화성지역화폐로 지급된다.

'찾아가는 감염병 예방교육' 운영

화성시는 지난 5월부터 10월까지 찾아가는 감염병 예방교육을 운영했다.

이번 교육은 집단시설의 대응 인력과 구성원에 대해 감염병 예방 교육을 선제적으로 실시함으로써, 감염병 유행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하고 개인 위생활동 실천을 강화해 감염병을 예방하고 확산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추진됐다.

교육은 관내 감염병 취약계층 및 취약시설을 대상으로 수요 조사를 실시하고 참가를 원하는 시설을 강사 및 담당자가 직접 방문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교육은 감염병 발생 시 대응 방법과 손씻기·기침예절 등 올바른 개인 위생실천 방법 및 방역수칙 전달로 구성됐다. 특히 뷰박스를 이용한 손씻기 전·후 변화 관찰 등의 실습교육도 함께 진행해 교육에 대한 흥미를 유도했다.

시는 지난 5월부터 현재까지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를 비롯한 감염취약시설 120개소, 3262명에 대해 교육을 완료했다.

생물테러 대응 모의훈련 실시

화성시는 지난달 31일 YBM연수원에서 생물테러 대응 초동대응기관인 화성시 보건소, 화성소방서, 동탄경찰서 직원 50여명을 대상으로 ‘2023년 화성시 생물테러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생물테러는 사회 붕괴를 목표로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독소 등을 사용해 사람을 살상하거나 질병을 일으키는 행위를 말한다. 생물테러가 발생할 경우 대규모 인명 피해와 사회 혼란이 발생할 수 있어 생물테러 의심 신고 시 초동대응기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이날 훈련에서는 ▲생물테러 대응 교육 ▲초동조치 및 단계별 대응 교육 ▲독소 다중탐지키트 활용법 및 검체이송 훈련 ▲보호복(Level A&C) 착탈의 교육 및 실습 등의 실습형 훈련이 진행됐다. 새로운 팬데믹 및 신종 감염병 발생 대응을 위한 ‘신종 감염병 시나리오 기반 모의훈련’도 실시해 직원들의 대응 역량 강화를 도모했다.

'2023년 민관협력 복지대토론회' 개최

화성시는 1일 ‘2023년 민관협력 복지 대토론회’를 푸르미르 호텔 그랜드볼룸에서에서 개최했다.

‘복지기술은 복지의 변화와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가’라는 주제로 강남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김수완 교수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열린 토론회는 한국사회보장정보원 한은희 연구원의 ‘100만 도시 화성의 디지털 복지 방향’에 대한 주제발표 및 홍노미 화성시 시민복지국장, 이해남 화성시의회 교육복지위원회 위원장, 고원준 화성시사회복지재단 대표이사, 김은태 화성동탄아르딤복지관 팀장의 토론으로 이어졌다.

100인 시민이 참여한 원탁대토론에서는 아동·청소년분야, 여성가족분야, 중장년노인분야, 장애인분야, 위기이웃발굴분야로 나누어 디지털 패러다임 전환에 따라 100만 도시 화성에서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정책을 발굴하기 위한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