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11.02 14:50

하태경 "서울 편입 제한없어…구리·하남·광명·과천 등도 포함"

강훈식(왼쪽 다섯 번째) 민주당 의원 등 '더좋은미래' 소속 의원들이 2일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의 김포시 서울 편입 주장'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강훈식(왼쪽 다섯 번째) 민주당 의원 등 '더좋은미래' 소속 의원들이 2일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의 김포시 서울 편입 주장'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김포를 비롯한 서울 인접시를 서울로 편입시켜 '메가시티'로 만들겠다는 구상이 공론화되고 있다. 

국민의힘이 공식적으로 이를 추진하겠다고 밝히자 그동안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못하고 있던 더불어민주당이 이제는 서서히 '메가시티 서울 불가론'으로 기울고 있는 양상이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의 구상에 대해 "서울 블랙홀이고 국토 갈라치기"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최혜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일 기자들과 만나 "여당에 놀아나고 싶은 생각은 없다"며 "진정성 있게 하려면 (여당이) 현실성 있는 안을 가져오라"고 요구했다.

민주당 고문인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국민 갈라치기를 하더니 이제는 '국토 갈라치기'를 하나"라며 "선거를 위해서 나라를 망치고 있다"고 질타했다.

민주당이 메가시티 서울 구상에 반대하는 이유는 주로 수도권, 특히 서울 집중현상이 심화해 국토 균형발전을 저해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당내 최대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는 이날 성명에서 "설익은 서울 블랙홀 선언으로 국면전환을 시도하지 말고, 진정한 지방시대를 고민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메가시티 논의가 필요한 곳은 인력, 서비스, 노동, 자본, 인프라 등을 빨아들이는 서울이 아니라 1극 중심의 불균형을 타파하고 기회가 고루 배분돼야 할 부·울·경, 충청, 대구·경북, 호남 등"이라고 주장했다. 

행정안전부 장관 출신으로 20대 국회에서 김포 지역 국회의원을 지낸 김두관 민주당 의원은 재정 문제를 꺼냈다. 

김 의원은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서울시도 강남 3구 등 재정자립도가 높은 구(區)에서 어려운 구로 지원을 하는데, 재정자립도가 40% 정도인 김포시가 들어오면 강북 등에 갈 재원이 김포시에 투자돼야 하는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경기 양주시가 지역구인 정성호 민주당 의원은 KBS라디오 '최강시사'에 나와 "양주도 김포하고 비슷한 모양으로 서울과 붙어있다"며 "양주, 의정부, 구리, 과천, 안양, 성남도 다 서울에 포함시킬 건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에 대해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지난달 31일 이미 답변을 내놨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다른 수도권 도시들의 서울 편입 가능성에 대해 "지역민이나 지역의 요구가 있을 때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당의 하태경 의원도 이날 라디오 방송에서 "(서울 편입 대상에)제한이 없다"며 "구리·하남·광명·과천 등도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메가시티 서울'은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때 남경필 당시 경기도지사가 핵심 공약으로 내걸었던 내용이기도 하다. 당시 남 지사는 서울시·경기도를 합친 '광역서울도'란 개념을 소개하며, 전국을 서울도·대전도·대구도·부산도·광주도 등 5대 초광역권으로 재편하자는 아이디어를 낸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