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3.11.02 17:26
2일 임종식(왼쪽 일곱 번째) 경북교육감이 경북교육청을 방문한 태국 교육부 산하 직업교육위원회와 촌부리공과대학 관계자와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교육청)
2일 임종식(왼쪽 일곱 번째) 경북교육감이 경북교육청을 방문한 태국 교육부 산하 직업교육위원회와 촌부리공과대학 관계자와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교육청)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교육청은 2일 직업계고 해외 우수 유학생 입학 프로젝트의 지속적 추진 협의를 위해 태국 교육부 산하 직업교육위원회와 촌부리공과대학 관계자가 경북교육청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직업계고 해외 우수 유학생 입학 프로젝트는 외국인 유학생에게는 양질의 직업교육과 취업 기회를, 기업에는 다양한 국적과 배경의 인재 채용 기회를 제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방소멸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

태국 현지 교육기관의 방문으로 경북 직업교육의 성과를 공유하고, 우수 유학생의 입학이 양국에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태국 교육부 직업교육위원회 파라파트 라타나아룬 사무처장은 "국내 학생은 글로벌화하고 해외 학생은 한국화하는 역동성과 유연성을 겸비한 경북의 직업교육에 큰 감동을 받았다"며 "태국 학생들이 전문직업인으로 성장할 기회를 제공해 주심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우수 유학생의 유치 목적은 양적 확대가 아니라 입학부터 졸업 후 진로까지 전 과정에 대한 지원·관리를 강화해 직업계고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데 있다"며 "더 나은 내일을 보장하는 경북 직업교육이 세계 직업교육의 표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글로벌 교육과정과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유학생의 입학 이후 지원·관리를 위해 취업, 상담, 교육과정, 학생생활지도 전문가 및 현장 교사들로 TF를 구성해 매뉴얼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유보통합 유치원·어린이집 관리자 연수

경북교육청은 지난 1일 연수원에서 도내 유치원·어린이집 원장, 원감 500여 명을 대상으로 '유보통합 정책 이해를 위한 유치원·어린이집 관리자 연수'를 실시했다.

경북교육청은 올해 '2023 유보통합 선도교육청'에 선정됐으며, 하반기 추가 과제로 유보통합 교원 연수와 유아교육체험센터를 활용한 주말 가족체험프로그램 운영을 추진하고 있다.

연수는 유보통합 교원 연수의 첫걸음으로 유보통합 정책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 내용은 교육부 유보통합추진단의 유보통합 관리체계 일원화 방안 강의와 상반기 선도교육청 추진 과제인 방과후 과정 학급운영비 지원과 관련한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 사례와 어린이집 하루 일과 운영 사례 발표로 진행했다.    

◆학교규칙 모니터링단 역량 강화 연수 

경북교육청은 2일 웅비관에서 교육부의 '교원의 학생생활지도를 위한 고시' 시행에 따른 학교규칙 제·개정 지원을 위한 학교규칙 모니터링단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연수는 학교에서 학교규칙 제·개정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학교규칙 모니터링단의 전문성을 높이고 현장 맞춤형 지원 강화를 위해 마련했다.

주요 내용은 ▲학교규칙 제·개정 절차 매뉴얼 ▲교원의 학생생활지도를 위한 고시의 학교규칙 위임사항 ▲학생생활지도에 필요한 사항 안내 등이다.

모니터링단은 향후 학교에서 학교규칙 제·개정 지원을 요청한 경우 제·개정 절차와 인권침해 요소에 대한 온·오프라인 지도와 조언 등 다양한 형태의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김종현 학생생활과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학교규칙 모니터링단의 학교규칙 제·개정 지원이 원활하게 이뤄져 도내 전학교 학교규칙 정비가 12월 말까지 완료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