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11.03 16:14

민원 담당 공무원 대상 힐링 프로그램·'공무직 인권감수성과정' 운영·'조경수산업 활성화 발전포럼' 개최

수원특례시청사 전경(사진제공=수원시)
수원특례시청사 전경(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3년 중앙 우수제안'에 수원시 공무원들이 응모한 제안 2건이 장려상(행안부 장관상)에 지난달 26일 선정됐다.

2023년 중앙 우수제안은 행안부가 국민, 공무원을 대상으로 정부 정책과 서비스를 개선하는 아이디어를 공모해 엄선·포상하는 것이다. 국민제안 26건, 공무원제안 24건을 선정한다. 김종원  수원시 세정과 기획조사팀팀장과 김민혜 주무관은 '구인광고해 딱 걸린 기획부동산 업체, 탈루된 세금을 추징하다'를, 오선희  세정과 세무전산팀장, 최진아 주무관은 '시각장애인 혼자 지방세 고지서 확대 안내문으로 세금 확인'을 제안했고, 장려상(행안부 장관상)을 수상하게 됐다.

'기후위기×인권 토크콘서트' 참가자 100명 선착순 모집

수원시가 기후 위기에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인권 토크콘서트 '기후위기×인권 토크콘서트'에 참가자 10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11월 28일 수원화성박물관 영상교육실에서 열리는 이번 인권 토크콘서트에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비는 무료다. '세계인권선언의 날(12월 10일)'을 기념해 열리는 인권 토크콘서트에는 ‘기후·생태 위기와 인권’을 주제로 조효제 성공회대 교수가 기조강연을 할 예정이다. 신청을 원하는 시민은 시청 홈페이지>통합예약시스템>교육·강좌·체험, 새빛톡톡>'신청접수', 홍보물 QR코드에 연결된 웹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제11회 수원꿈쟁이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 성료

수원시가 '2023년 제11회 꿈쟁이 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를 2일 수원청소년문화센터 온누리아트홀에서 열었다.

수원지역아동센터연합회가 주관하고, IBK기업은행 동수원지점, 엘림씨아이가 후원한 이날 연주회에는 시민 등 150여 명이 수원시 지역아동센터 학생들로 구성된 ‘꿈쟁이 오케스트라’의 음악 공연을 관람했다. 김창석 지휘자가 지휘와 음악 해설을 하고, 지역아동센터 초·중·고 학생, 강사 등 단원들이 오페라 박쥐 서곡 등 4곡을 연주하며, 아름다운 선율을 선보였다.

민원 담당 공무원 대상 힐링 프로그램 개최

수원시가 지난 1~2일 양평군 지평면 미리내 힐빙클럽에서 '2023년 민원 담당 공무원 힐링 프로그램'을 2회에 걸쳐 진행했다.

수원시 민원 담당 공무원 59명은 에센셜오일을 활용한 명상과 산책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아로마 테라피 프로그램’을 체험했다. 행사는 민원 담당 공무원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심리적 안정감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참가자들은 "그동안 쌓였던 부정적인 감정을 씻어내고, 동료들과 소통하는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고 밝혔다.

공직자 대상 '공무직 인권감수성과정' 운영

수원시가 10월 20일부터 11월 8일까지 공직자를 대상으로 2023년 '공무직 인권감수성과정'을 운영한다.

수원시는 공직사회에 인권 존중 문화를 확산하고, 공직자의 인권 감수성을 향상시키고자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 수원시는 지난 10월 20·26일 시청에서 공직자 350여 명을 대상으로 직장갑질119에서 활동하는 권호현·신하나 변호사를 강사로 초청,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을 진행했다. 10월 31일 권선구청, 11월 1일 영통구청에서는 정서희 인권교육온다 상임활동가가 공직자 80명을 대상으로 인권감수성 참여형 교육을 진행했다. 오는 7일에는 장안구청, 8일에는 팔달구청에서 김경미 인권교육온다 상임활동가가 인권감수성 교육을 이어갈 계획이다.

'조경수산업 활성화 발전포럼' 수원서 열려

'2023년 제8회 조경수산업 활성화 발전포럼'이 2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포럼은 조경수(컨테이너)·조경자재 전시, 장비시연, 기념식수, 개회식, ‘조경수 비생물적 피해 및 수목 뿌리상처 치료’를 주제로 한 특강, 컨테이너 조경수 탄소중립정원 공모전 수상작품 관람, 문화공연 등으로 진행됐다. 3일에는 조경수 컨테이너 재배 우수 사례 발표와 함께  '정원수 포트재배 생산기술'을 주제로 한 특강이 마련됐다. 포럼은 일월수목원 견학·토론으로 마무리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