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11.07 17:34
임태희 교육감이 남부청사 아레나홀에서 9급 공무원들과 소통하고 있다.(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임태희 교육감이 남부청사 아레나홀에서 9급 공무원들과 소통하고 있다.(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저경력 지방공무원들과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통통 튀는 9급 공무원들의 의견을 직접 듣고 경기교육정책에 대한 공감대와 체감도를 높였다.

도교육청은 지난 6일 남부청사 아레나홀에서 9급 공무원 소통 행사를 개최했다. 대상은 경력 2년 이하의 교육행정·공업·시설·보건 등 분야의 공무원들로, 미리 신청한 200여 명이 참여했다.

‘소통, 공감, 재미’ 세 가지 키워드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단순 참가나 청취가 아닌 쌍방향 소통이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다양한 장치를 마련했다.

기획 단계에서부터 저경력 근무자를 중심으로 전담반(TF)을 구성했고, 사전 설문조사를 토대로 9급 공무원의 의견을 수렴해 행사의 방향과 취지를 설정했다.

특히 그동안 교육정책과 관련된 포럼, 연구회, 토론회 등은 많았지만 지방공무원의 근무환경과 처우를 주제로 재미를 살려 개최한 행사는 없었다는 점에 착안해 이번 소통 행사를 마련했다.

1부는 신규공무원의 근무 실황을 담은 ‘9급의 세계’ 영상 상영, 소품을 활용해 의견을 표현하는 ‘말해줘 YES or NO’로 진행됐다. 2부는 전문 래퍼와 현직 공무원이 9급의 애환을 노래하는 특별 공연 ‘불협화음’, 궁금한 점을 해소하는 ‘10문 10답’, 실질적인 9급 공무원 처우개선과 업무환경개선을 위한 정책 토론 ‘통통통 토크쇼’로 전개됐다.

임태희 교육감은 “우수한 사람이 공무원이 되고, 공무원을 중심으로 국가를 견인해 나간다”며 “공무원이 중요한 역할을 함에도 처우가 좋지 않은 문제에 대해 개선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업무를 하며 스트레스가 생길 때 어려움을 같이 이야기하고 나눌 수 있는 사람, ‘그 사람’을 만들길 권한다”는 당부도 더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한 참석자는 “9급 공무원 실황을 담은 영상 내용에 감정이입이 됐고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즐거웠다”며 “현장에 모인 많은 동기들을 보면서 힘을 얻었고 스트레스가 해소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길호 도교육청 홍보기획관은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경청해 교육정책에 대한 공감대와 체감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