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3.11.07 16:02
앤젤리나 졸리. (출처=앤젤리나 졸리 페이스북)
앤젤리나 졸리. (출처=앤젤리나 졸리 페이스북)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할리우드 스타 앤젤리나 졸리(48)가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습을 비판하자 이스라엘 대통령이 "이스라엘에도 자위권이 있다"고 반박했다. 

6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이츠하크 헤르초그 이스라엘 대통령은 언론인 피어스 모건과의 인터뷰에서 "앤젤리나 졸리가 하는 말은 이스라엘 사람들의 어떠한 자위권도 인정하지 않는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지난 1일 졸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이스라엘군의 공습으로 큰 폭발 피해를 본 가자지구 북부 자발리아 난민촌의 사진을 올리면서 "가자지구는 지난 20년 가까이 야외 감옥이었고 이제 거대한 무덤이 돼 가고 있다"고 적었다. 또 그는 "수백만의 팔레스타인 민간인이 식량과 의약품, 인도주의적 원조를 빼앗긴 채 집단으로 처벌당하고 인간성을 말살당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헤르초그 대통령은 이에 대해 "(졸리가) 가자지구에 가서 현장의 실상을 본 적이 없다"면서 "가자지구는 이스라엘로 인해 감옥이 된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서 철수했기 때문에 감옥이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헤르초그 대통령은 가자지구에 생존을 위협하는 인도주의적 위기는 없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가자 주민들은 전쟁이 있다는 것은 알지만 생존을 위협하는 인도주의적 위기는 없다"며 "이스라엘이 미국, 유엔, 다른 국가들과 함께 가자지구에 보내는 인도주의적 지원이 크게 늘고 있다"고 말했다.

졸리의 아버지인 할리우드 배우 존 보이트(84)도 졸리의 발언에 분노했다.

그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린 동영상을 통해 딸의 발언에 실망했다면서 "이스라엘이 자신들의 땅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스라엘은 무고한 아기, 어머니, 아버지, 조부모들에 대한 비인간적인 테러 공격을 받았다"고 했다.

졸리는 아버지의 발언에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고 텔레그래프는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