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11.08 11:59

청년 대상 '청춘 캠프' 참가자 모집·건축공무원 대상 기술검토·안전점검 코칭 교육

발달장애인 참가자들이 예술공연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발달장애인 참가자들이 예술공연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발달장애인의 문화예술 활동 활성화를 위해 7일 제1회 발달장애인 문화예술페스티벌을 열었다.

수원청소년문화센터 온누리아트홀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을 비롯해 발달장애인, 시민, 학생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장애자녀를 둔 부모 모임 우쿠누리앙상블의 우쿠렐레 연주 축하공연으로 시작됐다. 발달장애인 공연자들의 합창·연주도 이어졌다. 축하공연으로 발달장애인 피아니스트·클라리네티스트로 알려진 은성호씨가 카자부에를 연주하며 선율을 들려줬다. 또 브솔오케스트라(브솔복지재단), 동페라예술극단(더열린숲복지센터), 호울림합창단(호매실장애인종합복지관), You&I, Us합창단(작은행동 한사랑), 굿윌희망합창단(수원중앙복지재단 굿윌스토어)등이 아름다운 합창을 선보였다.

수장이네 뮤지컬극단(수원시장애인종합복지관), 꿈학교 드림팀(인영아동상담소)은 흥미로운 뮤지컬을 보여줬다. 또 홍재두드림(홍재장애인주간보호시설), 신나는 북소리 난타(한국장애인부모회 수원지부), 누림예술단(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이 신나는 난타 연주를 선보였다.

이 밖에도 박무룡 성악가, 신동민 피아니스트, 장애자녀를 둔 부모합창단 ‘소리야합창단’이 축하공연을 펼쳤다. 또 장애인 복지시설 등에서 가죽공예, 미술작품 전시, 페이스 페인팅 등 다양한 체험부스를 운영했다.

관광특구 지정 수원화성 음식점 방문 컨설팅 지원

수원시가 21일까지 관광특구로 지정된 수원화성 일대 일반음식점을 대상으로 위생 교육과 방문 컨설팅을 실시한다.

수원시 담당부서 공무원과 소비자 식품위생감시원 등 5명을 2개반으로 나눠 수원화성 일대 일반음식점 99개소를 대상으로 위생 교육과 방문컨설팅을 제공한다.

세균측정기(ATP)를 활용해 조리원의 손과 도마의 오염도를 측정해 알려주고, 식품위생법에 따른 조리장·식재료·식품용 기구 관리법을 교육한다.

또 ▲개인용 식기 사용 ▲덜어 먹기 ▲위생적인 수저 관리 ▲저염, 저당 식단 실천 ▲일회용품 사용하지 않기 등 음식문화 개선 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

하반기 초·중·고 장학생 545명에 장학증서 수여

수원시장학재단이 2023년도 하반기 대학 장학생으로 선발된 545명에게 장학 증서를 수여했다.

지난 7일 수원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장학증서 수여식에는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을 비롯해 학생, 학부모 등이 참석했다.

이날 수원시장학재단은 우수(45명)·희망(302명)·효선행(9명)·특기(7명)·과학(4명)·행복(130명)·사랑(10명)·꿈키움(8명)·긴급복지(15명)·사랑더하기(15명) 장학금 등 10개 분야 장학생에게 장학증서를 전달했다. 장학금 총액은 3억1920만원이다.

수원시장학재단은 우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장학사업을 2006년부터 펼치고 있다. 매년 상·하반기에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지금까지 초·중·고·대학생 1만2508명에게 98억9601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청년 대상 '청춘 캠프' 참가자 모집

수원시가 청년 근로자의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알려주는 청춘 캠프 ‘오롯이 나를 위한 하루’ 참가자를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15~39세 수원에 거주하는 근로자 청년 또는 수원에서 일하는 경기도 거주 청년이다.

청누리에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마음 열기 ▲나의 건강 아끼고 보살피기-거북목, 라운드숄더 바로잡기 등 직장인 맞춤형 스트레칭 ▲나에 대한 탐구생활 MBTI-일상 및 직장에서 활용 가능한 자기이해 ▲나의 2023-그림으로 표현하는 1년간의 나의 모습 ▲올해를 마무리하며-2024 희망 버킷리스트 만들기 등으로 구성됐다.

1회차 11월 11일, 2회차 12월 9일로 나눠서 진행된다. 1회차는 11월 10일까지, 2회차는 11월 22일~12월 8일 사이 신청하면 된다.

신청은 수원시청년지원센터 홈페이지(https://swyouth.kr)>프로그램 또는 홍보 포스터 내 QR코드에 연결된 웹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건축공무원 대상 기술검토·안전점검 코칭 교육

수원시는 지난 7일 팔달문화센터에서 시·구 건축공무원을 대상으로 기술검토·안전점검 코칭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에는 국토안전관리원 수도권지역본부 소속 안선영 팀장, 김용진 차장이 각각 ‘건축물의 내화구조 및 방화구획’, ‘재난 사고 대응 체계 및 초기현장조사 사례’를 주제로 교육했다.

또 지역건축안전센터 소속 이인옥 건축사, 이장한 건축구조기술인이 각각 ‘건축·구조기준 기술검토 사항’, ‘감리업무 수행실태 점검 및 무량판 구조 관련’을 주제로 강의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