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3.11.08 14:10
8일 광주시 남광주시장에서 상인들이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모닥불을 피워놓고 추위를 녹이고 있다. (사진=뉴스1)
8일 광주시 남광주시장에서 상인들이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모닥불을 피워놓고 추위를 녹이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서울시가 내년 3월 15일까지 4개월 간 '2023 겨울철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8일 발표했다.

시는 한파, 제설, 안전, 보건, 민생 분야 상황실을 운영, 취약계층을 보호하고 폭설·안전사고 등 겨울철 발생하는 상황에 대비한다.

겨울철 대책 기간 중 전담반을 운영하고 대설·한파가 발령되면 종합상황실 또는 재난 안전대책본부를 꾸려 비상근무를 실시한다.

시는 먼저 한파가 더 차갑게 다가오는 취약계층을 위해 두텁고 촘촘한 지원대책을 마련했다.

우리동네돌봄단 활동기간을 연중으로 확대, 복지 사각지대를 집중 관찰하고 저소득 취약계층엔 '서울형 긴급복지'의 일환으로 10만원 이내 방한용품 등을 추가 지원한다.

취약계층별 맞춤형 지원도 강화한다. 노숙인 하루 2000여 명 대상 무료 급식, 방한용품 12만 점을 지원하며 취약계층 어르신은 한파특보 때 격일 전화·방문으로 안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에너지 취약계층 가구에는 난방에너지원을 선택적으로 구입해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바우처를 지원한다. 기준을 충족하는 가구는 오는 12월 29일까지 동주민센터에 신청하면 내년 4월까지 바우처를 사용 할 수 있다.

겨울철 빈번하게 발생하는 동파·동결에 대비해서도 '상수도 동파대책상황실'을 운영하고 동파 피해가 발생하면 신속한 복구와 비상급 수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복도식 공동아파트에는 단열 보온재를 설치, 동파를 예방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또 겨울철 종합대책 기간동안 서울시와 25개 자치구, 6개 도로사업소 및 시설공단 등 총 33개 기관에 24시간 '재난안전대책본부'가 꾸려 강설에 신속하게 대응한다. 

기후변화로 인한 급작스러운 폭설에도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제설차량 1123대, 제설제 6만2170톤을 준비했다. 경사구간, 폭설피해구간 등 제설이 어려운 구간에는 초동 제설을 위한 염수분사장치 41개소, 도로열선 200개소를 추가 설치했다.

눈이 오면 시민들의 안전하고 원활한 대중교통 이용을 돕기 위해 '재난 단계별 비상수송대책'이 가동된다. 출·퇴근시간대 버스, 지하 철 첫차와 막차 시간대가 제설 2단계 시 30분, 제설 3단계 시 60 분 연장된다.

건조한 겨울철에 특히 취약한 화재에도 철저히 대비한다.

쪽방촌, 전통시장 등 화재취약시설 대상 민·관 합동 소방안전점검과 안전 종합 자문·상담을 진행한다. 산림화재 예방을 위해 관련 기관 합동으로 문화재, 사찰 주변 점검 및 산불예방 캠페인도 실시한다.

독감 인플루엔자·코로나19 등 감염병 예방과 겨울철 소비가 늘어나는 먹거리 안전 등 시민 건강을 위한 대책도 면밀하게 챙겨 나간다. 생후 6개월~만 13세 어린이, 임신부, 만 65세 이상 어르신은 독감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을 지원하고, 코로나19 고위험군에 대해서도 위탁의료기관(3025개소)에서 무료 백신접종을 시행한다.

김상한 서울시 기획조정실장은 "큰 한파가 예보된 올 겨울 시민들이 안전하고 따뜻하게 겨울을 날 수 있도록 종합대책 시행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겨울철 개인 안전과 건강뿐 아니라 우리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도 따뜻한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