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11.08 15:31

한전, 본사 조직 20% 축소…서울 인재개발원 부지·KDN 지분 20% 매각 통해 1조 마련

(출처=픽사베이)
(출처=픽사베이)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내일(9일)부터 산업용 전기요금이 오른다. 주택용·소상공인 등에 대한 전기요금은 서민경제 부담을 고려해 동결됐다.

한국전력은 누적된 전기요금 인상요인의 일부를 반영하고 효율적 에너지소비를 유도하기 위한 전기요금 조정방안을 8일 발표했다.

이번 전기요금 조정은 원가 상승요인을 반영하되 물가 및 서민경제 부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헀다. 우선 고물가·고금리 장기화와 경기침체로 인해 일반 가구, 자영업자 등 서민경제의 부담이 큰 상황임을 고려해 이들에 대해서는 요금을 동결했다. 향후 국제 연료가격, 환율 추이 등을 살펴 요금 조정을 검토할 방침이다. 

또 산업용 고객(약 44만호) 가운데 중소기업이 주로 사용하는 산업용(갑)(약 40만호)은 동결하되 대용량 고객인 산업용(을)에 대해서는 오는 9일부터 전력량요금을 ㎾h당 평균 10.6원 인상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작년 기준 산업용(을) 고객은 약 4만2000호로 전체(2486만6000호)의 0.2% 수준이다. 다만 이들의 전력사용량은 26만7719GWh로 총 사용량(54만7933GWh)의 절반(48.9%) 가까이를 차지한다.

시설규모 등에 따라 요금부담 여력을 고려해 전압별 세부인상폭을 차등화했다. 이에 따라 산업용(을) 고압A(3300~6만6000V 이하)는 ㎾h당 6.7원, 그 외 산업용(을) 고압B(154㎸)·C(345㎸ 이상)는 ㎾h당 13.5원 각각 인상한다.

한전은 "국제 연료가격 폭등 등의 영향으로 한전의 2021~2023년 상반기 누적적자는 약 47조원(연결기준), 2023년 상반기 부채는 약 201조원에 달해 재무부담이 가중되는 등 전기요금 인상이 불가피했다"며 "낮은 요금수준으로 인한 에너지 다소비·저효율 구조의 개선과 동계 안정적 전력수급을 위해서도 요금조정을 통한 가격신호 기능 회복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국전력공사 사옥. (사진제공=한전)
한국전력공사 사옥. (사진제공=한전)

한편, 한전은 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특단의 자구대책도 이날 발표했다. 전력그룹 25조7000억원 재정 건전화 계획, 복리후생 개선 등의 혁신 계획 및 임금 인상 반납을 포함한 추가 자구 노력 등 기존 고강도 대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면서 '특단의 자구 대책'을 별도 마련해 내부 개혁을 추진키로 했다.

우선 2001년 발전사 분사 이래 최대 규모의 조직개편을 단행할 방침이다. 본부장 직위 5개 중 2개를 축소하는 등 본사조직을 20% 축소한다. 8본부 36처를 6본부 29처로 재편한다. 또 유사조직을 통합하고 비핵심 기능을 폐지해 본사를 정예화한다. 현장 중심의 사업소 기능을 강화하고 사장 직할에 준법경영팀을 신설해 내부 부조리 예방 및 이권 카르텔은 원천 차단한다.

외부환경 변화에 맞춰 사업소 거점화와 업무 광역화를 통해 25% 수준의 단계적 효율화로 추진한다. 소규모 지사를 인근 거점 지사로 통합하고, 통합 시너지가 큰 업무는 지역본부 및 거점 사업소에서 일괄 수행해 효율 향상시킬 방침이다. 이 과정에서 전력 필수 서비스에 대한 소외 고객이 없도록 현장 지점을 별도 운영한다. 

인력 효율화도 추진한다. 우선 공공기관 혁신계획에 따라 올해 1월 감축한 정원에 대한 초과 현원 488명을 연말까지 조기 해소하고, 디지털 서비스 확대 및 설비관리 자동화 등을 통해 2026년까지 700명 수준의 운영인력을 추가 감축한다.

위로금 재원 확보 범위 내에서 희망자를 대상으로 희망퇴직도 받는다. 위기극복에 책임 있는 자세로 앞장서기 위한 2급(부장급) 이상 간부들의 2024년 임금인상 반납액 등을 위로금 재원으로 활용한다.

김동철 신임 한전사장이 지난 9월 20일 나주 본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전)
김동철 신임 한전사장이 지난 9월 20일 나주 본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전)

특히 절박한 위기의식 아래 직원 입사부터 퇴사까지 교육을 책임지는 서울 노원구 공릉동 인재개발원 부지 64만㎡를 비롯해 한전KDN 지분 20%, 필리핀 칼라타간 지분 전량을 매각하기로 했다. 

인재개발원 매각 시기는 대체시설 확보 및 부지 용도 상향과 함께 부지 내 연구용 원자로 해체, 154㎸ 지중송전선로 이설 등 방안이 마련되는 대로 결정할 방침이다.

한전은 임직원에게 상징적인 공간인 인재개발원의 자산 가치를 높이기 위해 전체 면적의 99.3%가 자연녹지로 분류된 부지의 용도변경을 추진할 방침이다. 

전력산업 ICT분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KDN은 매각가치 제고를 위해 국내 증시에 상장한뒤 보유지분 100% 가운데 20% 매각을 추진한다.

고정배당금이 확보돼 수익성이 양호하고 매각 제한조건이 적어 투자자의 관심이 높은 칼라타간 태양광사업의 경우 보유지분 38%를 전량 매각한다.

김동철 한전 사장은 "국제 에너지가격 폭등으로 시작된 한전의 재무위기는 기업으로서 버티기 어려운 재무적 한계치에 도달했다"며 "조기 경영정상화, 국민부담 경감을 위해 5개년 재정건전화계획 등 기존의 자구대책을 성실하게 이행하면서 이번에 추가 발표한 특단의 자구대책도 가용한 모든 역량을 쏟아 절체절명의 위기를 극복하겠다"고 말했다. 

한전 관계자는 "인재개발원 등 자산 매각이 완료되면 1조원 가량의 현금 창출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다만 자산이 팔릴 때까지 수년이 걸릴 수 있어 직면한 재무위기 완화에 즉각적인 도움은 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