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3.11.08 17:51

권광택 의원, 안동 '대안학교 설립' 재추진 주문
박채아 의원, 원거리 통학생 안전보장대책 촉구

경북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윤승오)가 7일 경북도교육청 본청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펼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교육청)
경북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윤승오)가 7일 경북도교육청 본청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펼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교육청)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윤승오)는 제343회 제2차 정례회 기간인 7일부터 20일까지 경북도교육청 본청과 5개 직속기관, 11개 교육지원청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한다.

감사 첫날인 7일 경북도교육청 본청 감사에 앞서 윤승오(영천) 위원장은 “행정사무감사는 교육행정 전반에 대한 실태를 파악해 우수사례는 발전시키고, 의정 및 입법활동에 활용해 경북교육이 한층 더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감사위원들은 경북교육청의 교육정책에 대한 문제점과 다양한 대안을 제시하는 등 업무 추진에 대한 질타를 이어갔다. 

윤종호(구미) 부위원장은 “일부 학교에서 학교복합화시설 취지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해 무조건적인 반대를 하고 있다”며 “교장들의 입장에서는 학생 안전을 명분 삼아 반대하지만 실제로는 중대재해처벌법 등에 따른 업무 부담으로 인해 추진을 반대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권광택(안동) 의원은 “학업중단위기학생의 지속적 증가로 경북교육청이 지난해 안동 임동면에 공립 대안학교 설립을 추진했지만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서 전면 재검토 결정돼 설립 추진이 중단됐다”며 안동 지역에 대안학교 설립을 재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김홍구(상주) 위원은 업체에 공사대금의 일부를 선급금으로 지급 후 사업시행이 지체된 사례가 있는지를 질문하고, 공사지연으로 인해 학생들의 교육에 차질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장기간 공사가 지체될 경우 지체상금 등 그 책임을 묻고, 예방 및 사후 대책수립을 요구했다. 

박채아(경산) 위원은 "거주하는 지역이 아닌 타 시·군으로 고등학교를 진학하는 원거리 통학생들이 상당히 많다"며 "원거리 통학생들에 대한 이동 수단, 안전 위험 요소 유무, 주거 형태, 학생들의 심리적인 불안전성 여부 등에 자료가 전무하다"며 적극적인 대책수립을 촉구했다. 

배진석 위원(경주) 위원은 경북의 일반계 고등학교 학력수준, 공교육에 대한 교육수요자 만족도, 기초학력 수준 등 학력에 대한 데이터가 전무하다며 이로 인해 공교육 부실화, 학부모 및 학생들의 불신으로 인한 지역 이탈, 사교육 만연 등의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손희권(포항) 위원은 “포항지역 학생들은 2008년 고교평준화 제도 도입 이후 성적이 떨어지고, 대부분 원하지 않는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등 불만이 많다“며 학력 하향평준화 현상에 대한 원인 조사 및 개선, 포항지역 고교평준화제도에 근본적인 개선 대책 등을 주문했다.

정한석(칠곡) 위원은 기술직 공무원의 고졸 채용과 관련, 조직 내부 갈등, 인사상 형평성 및 교육서비스 질 하락 등의 문제점을 꼬집으며 “기술직 공무원 채용계획 및 인력 배치 등을 재검토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조용진(김천) 위원은 경북교육청의 '아버지학교' 등 학부모 교육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타 시·도교육청에 비해 학부모 교육이 부족함을 짚으면서 학부모교육 관련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입할 것을 요구했다. 

차주식(경산) 위원은 경북 도내 개교 100주년 사업과 관련, 지역 사회에서 학교가 가진 역사적 의미와 가치에 대한 인식을 높인다는 취지를 살리는 등 사업 추진의 원활을 기하기 위해서는 학교와 동창회, 지역민 사이의 소통을 강조했다. 

황두영(구미) 위원은 경북도교육청의 폐교 중 미활용되고 있는 46개교에 대한 활용 방안 마련을 촉구하며, 폐교를 방치하기보다는 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오토캠핑장 등 폐교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윤승오 위원장은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한 자료 미흡 및 자료 제출 지연 등을 질타하면서 충실한 자료준비 및 위원들의 지적사항에 대해 적절한 조치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교육위는 9일부터는 경산교육지원청을 비롯한 11개 교육지원청 및 5개 직속기관에 대한 현지감사를 실시하게 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