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3.11.09 08:59
하마스의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의 한 고속도로 모습. (출처=페이스북)
하마스의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의 한 고속도로 모습. (출처=페이스북)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3일간 일시 휴전을 조건으로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억류 중인 10여명의 인질을 석방하는 협상이 카타르의 중재로 진행 중이다. 

8일(현지시간) AFP 통신에 따르면 익명을 요구한 소식통은 "카타르가 미국과 조율해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협상을 중재하고 있다"고 말했다.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가까운 한 관계자는 "3일간 인도주의적 교전 중단을 하는 조건으로 6명의 미국인을 포함한 총 12명의 인질을 석방하는 내용이 논의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휴전 조건과 관련해 "이는 하마스가 인질들을 풀어주고, 이집트로 하여금 인도주의적 지원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조치"라고 부연했다.

그러나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근거없는 소문이 도처에서 들려온다"면서 "우리 인질들을 석방하지 않으면 휴전은 없다"는 기존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앞서 미국 매체 악시오스는 네타냐후 총리가 지난 6일 인질 석방을 위해 사흘간 교전을 중단하라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제안을 거부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바이든 대통령이 사흘 동안 하마스가 인질 10∼15명을 석방하고 모든 인질의 신원을 검증한 뒤 명단을 제공하도록 한다는 구체적 제안을 내놨다고 전했다.

하마스는 지난달 7일 분리 장벽 너머로 군사 조직원들을 침투시켜 이스라엘인과 외국인 1400여 명을 살해하고 240여 명의 인질을 가자지구로 끌고 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