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11.09 14:12

전통시장·상점가 활성화 부문 중기부 장관상·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주민자치 워크숍서 '탄소중립 비전' 특강

조원시장 공영주차장 준공식 참석자들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수원시)
조원시장 공영주차장 준공식 참석자들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는 심각한 주차난을 겪던 조원시장에 29대를 주차할 수 있는 공영주차장을 조성해 지난 8일 준공식을 가졌다.

조원시장 공영주차장은 연면적 743.74㎡, 지상 2층 규모로 차량 29대를 주차할 수 있다. 올해 2월 공사를 시작해 10월 완공했다.

조원시장은 인근에 주택이 밀집해 있고, 전용 주차 공간이 부족해 주차난이 심각했다. 이번에 공영주차장이 들어서 주차난이 어느정도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관내 숙박업소·목욕장 빈대 특별점검

수원시는 12월 31일까지 빈대 특별점검 기간으로 지정하고, 관내 숙박업소, 목욕장 등 454개소를 대상으로 위생점검에 나선다.

수원시는 최근 관외 찜질방과 숙박시설 등에서 빈대가 발견됨에 따라, 이용객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목욕장과 숙박업소에 대한 위생점검을 하게 됐다.

중점적으로 점검할 내용은 ▲빈대 출몰 여부 ▲매월 1회 이상 영업장 소독 실시 여부 ▲(숙박업소) 객실 이용 후 객실 침구류와 수건 세탁 여부 ▲(목욕장) 탈의실, 옷장, 목욕실 등 매일 1회 이상 청소 여부 등이다.

수원시는 위생점검과 함께 질병청에서 제작한 빈대정보집도 전 업소에 배부해 빈대 발생 예방과 신속한 방제조치가 이뤄지도록 할 예정이다.

행궁동 마을정원 '2023년 대한민국 아름다운 정원 공모전‘ 은상

행궁동 도시재생사업으로 조성됐던 ‘행궁동 마을정원’이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이 주최한 ‘2023년 대한민국 아름다운 정원 공모전’에서 실외정원(시민주도형)부문 은상(가고싶은 정원상)에 선정됐다.

행궁동 마을정원(북수동 234-2번지 일원)은 지난 2020년 행궁동 도시재생사업으로 조성됐다. 368㎡ 규모에 다양한 계절별 초화류가 심어져 있다. 2022년에는 행궁동 주민들로 구성된 ‘행궁가드너’가 신청한 경기도 마을정원 공모사업에 선정됐고, 주민들이 직접 디자인해 조성했다.

현재 행궁동 마을정원은 어린이정원사, 마을정원가드너 등 다양한 체험교육지로 활용되고 있다. 지난 10월 21일에는 지역 축제 ‘행궁 마을정원 아뜰리에 축제’가 이곳에서 열리기도 했다.

'2023 베스트 손바닥정원 콘테스트' 참가자 모집

수원시가 이달 17일까지 ‘2023 베스트 손바닥정원 콘테스트’ 참가 신청을 받는다.

2023 베스트 손바닥정원 콘테스트는 관내 조성된 손바닥정원 가운데 우수 정원을 선정하는 경연대회다.

1인당 하나의 정원에 한해 손바닥정원 조성에 참여한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시정참여 플랫폼 새빛톡톡 ‘신청 접수’에서 신청하거나, 시청 홈페이지 '수원소식→공고/고시/입법 예고'에서 신청서를 내려받고,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수원시는 창의성과 예술성, 시민 참여도, 시공 품질 및 완성도 등을 평가해 이달 29일 최종 발표할 계획이다.

전통시장·상점가 활성화 부문 중기부 장관상

수원시는 지난 8일 더마레보 호텔에서 중소기업벤처부가 주관한 ‘2023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유공’ 지자체 부문 중기부 장관상(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포상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전통시장·상점가 활성화에 기여한 우수시장·상인, 지원기관·단체 등의 사기진작 및 자긍심 고취를 위해 수여하는 상이다. 경기도에서는 수원시가 유일하게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수원시는 ▲특화상권 육성을 위한 ‘수원 역세권 상권 활성화사업’ ▲전통시장 특성화시장 육성사업 ▲경기도 지원사업 연계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 ▲상인 역량강화 ▲‘28청춘 청년몰’ 조성 ▲수원남문방송국 지원 ▲KT 위즈와 업무협약을 통한 지역상권 경쟁력 강화 ▲전통시장 문화예술사업 발굴 지원 ▲온누리상품권 건전유통 및 활성화 ▲대형유통기업-중·소상공인 간 상생 협력발전 등을 진행하는 등 수원시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수원시는 관내 전통시장(20개소)과 상점가(2개소)의 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 시설을 현대화하고, 주차 환경 개선을 이룬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난 2021년 10개 전통시장, 2022년 5개 시장, 2023년 3개 시장에 총 18건을 지원한 바 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주민자치 워크숍서 '탄소중립 비전' 특강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지난 8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주민자치 탄소중립 워크숍’에서 수원시 탄소중립 비전 ‘탄소중립, 시민의 일상이 되다’를 주제로 특강을 펼쳤다.

이날 이재준 시장은 “수원시의 탄소중립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건물, 수송, 폐기물 3대 부문에서 4대 핵심 정책을 이행하겠다” 며 ▲에너지 효율성 극대화 ▲친환경 교통정책·대중교통 활성화 ▲자원재활용 확대, 일회용품 없애기 ▲‘탄소중립 1번지’ 만들기 등 4대 핵심 정책을 소개했다.

이 시장은 “탄소중립은 사업이나 제도만으로 이뤄낼수 없다”며 “한 사람의 열 걸음보다, 열 사람의 한 걸음이 훨씬 더 큰 걸음”이라고 말했다. 이어 “참여와 동행의 성과는 한 사람의 성공보다 더 강력하다”며 “시민 모두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탄소중립 워크숍에는 44개동 주민자치회 위원 18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주민자치회 위원들은 이재준 수원시장의 특강을 듣고, 광교산 일대에서 플로깅(쓰담달리기)을 하며 탄소중립 캠페인을 전개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