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11.09 17:07

"헌법·법률 위반 행위 없어…민주당, 숫자 앞세워 탄핵하겠다는 것"

이동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지난달 10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동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지난달 10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9일 더불어민주당이 탄핵소추안 발의를 하자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은 "야당이 숫자를 앞세워 탄핵한다면 민심의 탄핵을 받을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여러 차례 강조했지만, 제가 헌법이나 법률에 관해 중대한 위반 행위를 한 것이 없다"며 "어떤 위반 행위도 한 적이 없는데 민주당이 (국회의원) 숫자를 앞세워 탄핵하겠다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어 "민주당은 민심의 탄핵을 받을 것"이라며 "가짜뉴스 단속을 준비하고 심의하겠다고 하는 것을 (민주당이) 반대하고 탄핵까지 하는 건 본인들의 선거운동에 방해되기 때문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탄핵 사유 중 제가 방문진 이사장 해임을 의결했다는 내용이 당초에 탄핵 사유로 있었는데 빠졌다. 방문진 이사장에 대한 방통위 해임 의결은 제 취임 전이었다. 얼마나 급하게 준비 없이 탄핵안을 만들었는지를 여실히 보여줘서 안타깝기 짝이 없다"고 질타했다. 

이에 더해 "방문진 이사장 해임 의결은 8월 21일이었고, 저는 23일에 취임했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이 이 위원장 탄핵안과 함께 통과시킨 방송3법과 관련해선 "좌파의 언론장악을 영속화하겠다는 법안"이라고 개탄했다. 이어 "21명으로 공영방송 이사회 이사 숫자를 늘리는 방송법을 보면 무려 10명의 이사가 기존 방송을 장악하고 있다고 할 수 있는 사람들이 좌우할 수 있는 몫"이라며 "21명에 대한 근거가 뭔지에 대해 아무런 논거가 없다"고 규탄했다.

그는 또 "민주당이 여당이던 시절에 이미 방송법 논의가 매우 많았는데 다수 의석을 가지고도 관철하지 못하고 이제 와서 추진하는 것인가"라며 "그때 반대한 큰 이유가 KBS 사장에 대한 대통령의 인사권 제약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때는 공정 방송하던 곳들이 지금은 불공정, 편파방송을 하는 것인가"라며 "논리적으로 앞뒤가 안 맞는 황당한 법안을 밀어붙이기에 민의의 심판과 탄핵이 있으리라고 본다"고 전망했다.

또한 "지금 용산(대통령실) 관계자는 아니지만 감히 말할 수 있다"며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는 것은 당연한 귀결"이라고 예측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