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11.10 17:46
(자료제공=질병관리청)
(자료제공=질병관리청)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보건복지부는 10일 빈대 확산 방지 대책회의를 열어 숙박업소, 목욕탕 등 공중위생영업소와 사회복지시설에서의 빈대 발생 상황과 대응 체계를 점검했다고 밝혔다.

빈대 확산 방지 정부합동대책본부는 오는 13일부터 12월 8일까지 4주간 '빈대 집중 점검 및 방제 기간'을 운영한다. 복지부는 숙박·목욕장업소, 의료기관, 요양시설, 어린이집, 장애인거주시설 등에 대해 지방자치단체와 표본점검 계획을 수립하고 일부 시설에 대해 합동점검을 실시하기로 했다.

또 빈대 확인 및 예방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배포해 개별 시설에서 빈대 발생 확인, 빈대 유무 점검 및 예방을 철저히 하도록 요청했다.

전병왕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아직 의료기관, 사회복지시설에서의 빈대 발생 신고사례는 없지만 전국적으로 빈대 신고가 증가하고 있다"며 "철저한 위생관리에 대한 현장점검, 모니터링을 지속해 국민 건강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전국 최초로 온라인 빈대 신고 창구를 개설했다. 서울시는 지난 8일부터 빈대 발생 시 서울시 홈페이지 '빈대발생 신고센터'에서 시민들이 손쉽게 신고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시민이나 업체에서 빈대 발생 신고서를 작성하면 빈대 신고 내역은 시 관련 부서 및 보건소에 즉시 전달돼 빠르게 발생위치 및 현황을 파악하고 빈대 방역 업무에 활용된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서울시는 빈대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과 걱정을 중요한 공중보건학적 문제로 정의하고 선도적으로 대책을 추진한다"며 "시민들이 일상에서 겪을 수 있는 빈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