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11.13 15:15

정명근 시장, 화성시 수출기업협의회 소통 간담회 참석· 화성FC, 2023년 K3리그 우승·중장년 지원센터 건립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화성시청사 전경(사진제공=화성시)
화성시청사 전경(사진제공=화성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화성시가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직장운동경기부에 시각장애인 축구팀을 창단했다.

이번 창단으로 화성시는 인구 100만 대도시의 위상에 맞춰 장애인 체육 저변 확대에 앞장서게 됐다.

화성시 시각장애인 축구팀은 전맹부 5인제 시각장애인 축구팀이다. 시각장애인 필드 선수 4명과 비장애인 골키퍼 1명으로 구성되며, 필드 선수들은 안대를 착용해 동일한 조건에서 소리에 의존해 경기를 치르게 된다.

선수단은 이지니 감독을 필두로 코치 1명과 선수 4명 등 총 6명으로 출범하며 선수단 전원이 현 시각장애인 축구 국가대표로 막강한 실력을 자랑한다. 시는 향후 4명의 선수를 더 영입해 팀의 경기력을 향상시켜나갈 계획이다.

화성시 시각장애인 축구팀은 대한장애인체육회와 경기도장애인체육회가 주관한 2023년도 장애인 직장운동경기부 창단 지원 공모에 선정된 바 있으며, 향후 4년간 6억1000만원의 지원금을 받게 된다.

지난 10일 화성종합경기타운에서 열린 창단식에는 정명근 화성시장을 비롯한 김경희 화성시의장, 시의원, 대한장애인체육회 회장과 장애인 체육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다수 사상자 발생 재난 대비 응급의료 도상훈련 교육

화성시는 지난 10일 다수 사상자 발생 재난 시 보건소 직원의 신속한 응급의료 대응 역량을 갖추기 위한 도상훈련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경기도 권역응급의료센터인 아주대학교병원 재난의료지원팀(DMAT) 의료진들을 강사로 초빙해 화성시 서부보건소 직원 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교육은 건물화재로 인한 다수 사상자 발생 시 응급의료 대응에 관한 이론교육과 ‘다수사상자 도상훈련 키트’를 활용해 실제와 같은 의료자원 상황을 연출한 모의상황 실습으로 구성됐다.

주요 교육 내용은 ▲선착 신속대응반의 현장상황 전파 및 반별 업무 분담 훈련 ▲중증도 분류 방법 및 처치 ▲ 돌발상황 대응을 통한 현장응급의료소 운영 능력 강화 등이다.

동탄8동 주민자치회, 반디커피 수익금으로 김장김치 나눔

화성시 동탄8동 주민자치회가 공유카페 ‘반디 커피’를 운영해 마련한 수익금으로 마련한 김장김치를 12일 관내 저소득 취약계층에 전달했다.

이날 행사는 사회적 관계망 형성을 통해 관내 취약계층의 정서적 고립감과 경제적 부담감을 완화하고자 추진됐다.

동탄8동은 2020년 경기도 공유부엌 설치 및 운영 공모사업에 선정돼 공유부엌 ‘동행’과 공유카페 ‘반디 커피’를 조성하고, 주민자치 프로그램인 바리스타 양성교육을 통해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한 주민 바리스타봉사단에서 커피봉사를 실시해 왔다.

올해는 공유카페 운영 수익금 일부를 사용해 김장김치 600kg를 만들어 동탄8동 취약계층 60가구에 전달했으며, 12월 말까지 반디카페 운영 수익금으로 겨울나기 물품지원도 할 예정이다.

정명근 화성시장, 화성시 수출기업협의회 소통 간담회 참석

정명근 화성시장은 지난 10일 화성시수출기업협의회 소통간담회에 참석했다.

화성상공회의소 컨벤션홀에서 열린 이번 간담회에는 정명근 화성시장을 비롯해 최진영 화성시수출기업협의회 회장, 박성권 화성상공회의소 회장, 수출기업협의회 회원 등 50여 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정 시장은 화성시 수출업계의 현장 의견을 청취하고 민관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참석자들은 이 자리에서 ▲해외전시회 지원 확대 ▲수출 상담 후속지원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정기 개최 등 다양한 정책을 건의했다.

화성FC, 2023년 K3리그 우승

2023 K3리그 우승을 확정지은 화성FC가 경주축구공원 3구장에서 펼쳐진 K3리그 30R 경주한수원축구단과의 경기에서 1대 0으로 승리했다.

화성FC는 2021년 9월 재단 출범 이후 K3리그에서 2022년 6위를 달성한데 이어 2023년 정상의 자리로 우뚝 서는 쾌거를 이뤘다.

화성FC는 올 시즌 초반 17경기 무패행진을 달리며 상승세를 탔고 6R 이후 단 한번도 1위 자리를 내주지 않는 완벽한 시즌을 기록하며 17승 9무 2패로 시즌을 마쳤다.

창단 10주년을 맞은 화성FC는 K3리그 연속 무패 신기록 달성, 한 시즌 홈경기 누적관중 신기록을 달성하며 경기력과 팬심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 쾌거를 이뤘다.

중장년 지원센터 건립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화성시는 지난 1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민선 8기 공약사업인 ‘(가칭)중장년 지원센터 건립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홍노미 시민복지국장, 시의원, 화성시 중장년 지원위원회 위원 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용역 추진 상황 보고가 진행됐다.

용역기관인 화성시연구원은 중장년 지원센터 건립을 위한 ▲관련 계획 및 법규 검토 ▲전문가 자문회의 ▲타 지자체 사례 및 관련기관 조사 ▲건립 이후 관리 운영 방안 등에 대해 공유했다.

한편 시는 이번 용역에 앞서 화성시연구원과 함께 지난 10월 화성시 거주 중장년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 결과 응답자 중 약 90%가 ‘중장년 지원센터 건립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시는 이번 중간보고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적극 수렴해 오는 12월 최종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