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11.14 11:23

'편향성 논란' 주진우, 프로그램 하차 …보도본부장에 장한식 전 편집주간 임명

박민 한국방송공사(KBS) 사장 후보자가 지난 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스1)
박민 한국방송공사(KBS) 사장 후보자가 지난 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박민 KBS 사장이 취임 첫날인 지난 13일 "재창조 수준의 조직 통폐합과 인력 재배치를 두려워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KBS의 대규모 구조조정을 예고한 셈이다. 

박 사장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KBS 본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KBS는 수신료 분리 징수, 2TV 재허가, 예산 지원 삭감 등 전례 없는 재정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위기의 원인은 내부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KBS가 공영방송의 정체성을 상실했다고 지적받고, 공정과 공익과 공영의 가치보다 정파성과 정실주의를 앞세운다는 얘기도 듣는다"며 "우선 공영방송의 정체성을 재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민이 사회 이슈에 대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정확하고 편견 없는 지식과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며 "공영방송을 개인이나 집단의 이념이나 소신을 실현하는 곳으로 생각하는 분은 앞으로 설 자리가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실제로 박 사장은 취임과 동시에 시사프로그램 진행자 교체를 단행하며 인적 개편에 나섰다. 편향성 논란이 일었던 KBS 1라디오 '주진우 라이브'는 진행자 주진우 씨를 프로그램에서 하차시켰다. 방송인 최욱 씨 등이 진행하는 KBS 2TV '더 라이브'는 13일 편성에서 제외돼 사실상 폐지 수순에 들어갔다는 분석이다. KBS '뉴스9'의 평일 앵커도 이날부터 기존 이소정 기자, 이영호 아나운서에서 박장범 기자, 박지원 아나운서로 교체됐다.

박 사장은 이날 보도본부장에 장한식 전 편집주간을 임명하는 등 본부장과 센터장, 실·국장, 부장급 간부 인사도 단행했다. 

장 본부장은 문재인 정부 당시 KBS의 보도가 편향됐다고 비판했던 인물이다. 보수 성향의 KBS노동조합(1노조) 관계자는 "과거 편향됐던 인사가 일부 정상화되는 과정이라고 본다"고 평가했다. 

반면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박민 사장은 임명 직후부터 공영방송의 독립성과 제작 자율성을 파괴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