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11.14 11:18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국민의 동절기 난방비 부담 경감을 위해 액화석유가스(LPG) 업계에 '가격 안정' 협조를 요청했다. 업계도 '가격 인상요인 분산반영' 등 최대한 노력키로 했다.  

유법민 산업통상자원부 자원산업정책국장은 14일 'LPG 시장점검회의'에서 LPG 수입·생산업체와 유관기관을 만나 가격 안정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다.

이번 회의는 에너지 수요가 집중되는 동절기를 앞두고 정부 차원에서의 가격 인하를 위한 세금 감면,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등의 노력뿐만 아니라, 업계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마련됐다.

앞서 산업부는 지난 2일 동절기 LPG를 이용하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에 대해 가스‧지역난방 수준인 최대 59만2000원을 지원하는 '난방지원 및 에너지 절감 대책'을 발표했다.

유 국장은 "정부는 연말까지 유류세 인하조치를 연장했고 추가적인 부담 완화 방안도 검토하는 등, LPG 가격 안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간 LPG 업계에서 소비자들의 연료비 부담을 고려해 LPG 국제가격, 환율 상승 등 국내 가격 인상 요인을 일부만 반영해 정부 물가정책에 적극 협조해준 점은 매우 감사하다"며 "에너지 수요가 급증되는 동절기를 앞두고 안정적인 연료 공급을 위해 적극 노력해달라"고 당부헀다.

LPG 가격은 2001년도 가격자유화 이후 국내 LPG 업계가 국제가격 및 환율 등을 반영해 가격을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LPG 업계는 "수입 대부분 북미산을 도입하고 있어 최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사태에 따른 수급문제는 없다"고 설명했다. 특히 "최근 LPG 국제가격 상승으로 가격 인상 요인이 있지만 동절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의 고통분담 차원에서 LPG 가격 안정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산업부는 향후 가스 업계와의 소통을 통해 LPG 연료 수급자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