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3.11.14 16:04

"수도권 전력 공급 길목인데다 300m 낙차 효과 극대화 가능"

이철우 경북도지사. (사진제공=경북도)
이철우 경북도지사. (사진제공=경북도)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지난 13일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만나 영양군과 봉화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양수발전소’ 유치를 적극 건의했다.

산업부는 현재 1.75GW(2035년 준공) 규모의 신규 양수발전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지난 9월 18일 양수발전소 사업공고를 낸 상태다.

경북도의 영양군과 봉화군을 비롯한 전국 6개 기초자치단체가 신청서를 접수한 상태로 12월 말경 최종 발표가 있을 것으로 전해졌다.

양수발전소 유치는 소멸 위험에 처한 군 단위 지역이 1곳당 최소 1조원 이상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대형 국책사업 유치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하며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그간 한국수력원자력이 독점적으로 건설 및 운영해 왔으나 관련 규정 개정으로 여러 발전사가 사업에 뛰어들 수 있게 되면서 지자체의 유치전도 치열한 상황이다.

유치 신청서를 제출한 영양군과 봉화군에서는 80%가 넘는 산지 지형으로 300m 이상의 고도차를 이용한 낙차 효과 극대화를 최대의 강점으로 제시하고 있다. 또 서로 인접한 양수발전소가 송전선로를 공동으로 이용하면 송전 비용이 1565억원 정도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양수발전소 건설로 수몰되는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100% 찬성하는 등 주민 수용성도 높다는 점이 강점이다.

영양·봉화군은 올해 양수발전소 유치 및 주변 지역 자원화에 관한 조례를 제정 공포했으며 범군민 유치위원회를 구성해 군의회 유치동의안 의결을 거쳐 범군민 결의 대회를 개최하는 등 양수발전소 유치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양수발전소는 전력 수요가 많지 않은 시간대에 값싼 전력으로 3분 이내 발전할 수 있는 비상 전원으로 국가적으로 중요한 시설”이라며 “경주 지진, 울진 산불 등 원전 가동이 중단됐을 때 이를 즉각 가동해 전력 계통의 안전성을 유지한 경험과 원전 12기가 생산한 전기의 절반 이상을 수도권으로 공급하는 상황을 고려했을 때 전력 공급의 길목에 위치한 봉화와 영양이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