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3.11.15 11:16
(사진제공=대성학원)
(사진제공=대성학원)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내일(16일)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된다.

수능을 하루 앞두고 대성학원은 수능 직후와 12월 수능 성적 통지 후 해야 할 일들을 정리했다.

수능을 치르면 영역별 원점수와 예상 등급을 확인해야 한다. 등급컷은, 수능 직후보다는 실제 채점 데이터로 추정하는 수능 다음 날의 예상 등급을 참고하는 것이 낫다. 예상 등급은 어디까지나 '예상'이라는 점에 유의하자. 성적 통지 전까지는 가채점에 따른 불확실성을 담보로 할 수밖에 없으므로 여러 입시기관의 발표를 두루 살펴 자신의 예상 등급을 가늠한 뒤 이를 적절히 참고하는 것이 좋다.

그 다음은 본인이 수시 지원한 대학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했는지, 수시보다 정시에서 더 높은 대학 및 모집단위 지원이 가능한지 등을 확인해 최종적으로 대학별고사 응시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수능시험 이틀 뒤인 18일부터 대학별고사가 시작되므로, 이러한 대학에 지원했다면 더더욱 시간 낭비 없이 빠른 결정을 내려야 한다.

대학별고사에 응시하기로 결정했다면 지체 없이 곧장 대비에 들어가야 한다.

면접 평가의 경우, 1차 합격 후 면접을 앞두고 있다거나 기본적으로 면접 비중이 큰 전형이라면, 면접 결과에 따라 충분히 합격을 기대해 볼 수 있으므로 최선을 다해 준비해야 한다. 제시문 면접을 실시하는 대학은 대부분 입학처 사이트에 기출 제시문을 공개하고 있고, 서류 기반 면접은 학교생활기록부를 바탕으로 실시하므로 충분히 대비할 수 있다. 논술 전형도 마찬가지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통과한 상태라면 단기간 대비로도 합격을 노려볼 수 있다.

올해 수능시험 성적 통지는 오는 12월 8일이다.

수능 성적표를 받으면 종이 배치표와 온라인 정시 합격예측서비스를 통해 내 점수에 따른 정시 지원 가능선을 확인해야 한다. 표준점수 또는 백분위 점수의 단순합을 기준으로 큰 틀에서의 군별 정시 지원선을 파악해 볼 수 있다. 종이 배치표를 활용하면 내 성적이 가, 나, 다 군별로 대략 어느 수준의 대학, 모집단위 지원이 가능한 점수대인지 한눈에 확인해 볼 수 있어 유용하다.

하지만 단순합만으로는 정확한 정시 전략 수립이 어려우므로 이후 반드시 대학별 수능 환산점수를 산출해 구체적인 지원 가능 대학, 모집단위를 파악해야 한다. 대학별 수능 환산점수는 대학마다 활용지표, 수능 반영영역 및 반영비율, 가산점 여부 등이 상이하기 때문에 개인이 이를 일일이 계산하긴 쉽지 않다. 여러 입시기관의 정시 합격예측 서비스 등을 활용해 정확한 환산점수 및 이를 바탕으로 한 정시 합격 가능성을 점검할 수 있어야 한다.

서울대를 제외한 주요 대학 대부분과 일부 의약학계열은 탐구영역에서 대학 자체 백분위 변환표준점수를 활용한다.

변환표준점수는 수능 성적 발표 직후 일주일 이내에 입학처 홈페이지에 확정 공지된다. 변환표준점수 활용 대학의 경우 변환표준점수 적용 기준, 특정 백분위에서의 사∙과탐 보정점수 차이에 따라 교차지원에 큰 영향을 주기도 하므로, 교차지원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더더욱 주요 대학의 올해 변환표준점수 관련 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남은 시간 동안은 모의지원을 토대로 군별 안정, 적정, 소신 지원 대학을 선별해야 한다.

처음부터 특정 대학이나 학과만을 고집하기보단, 과거 입시결과 및 올해 정시의 흐름을 다각도로 고려해 여러 가지 안을 구성한 뒤 대학을 선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안정권 대학의 합격 가능성이 높을수록 나머지 두 장을 통한 소신 지원이 가능해지므로, 무난히 지원 가능한 대학을 우선 선별한 뒤 이를 기준으로 적정, 상향 지원 대학을 고려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대학은 수시에서 미등록 충원까지 진행한 뒤에도 정원을 채우지 못한 경우 그 빈 만큼을 정시로 이월해 선발한다. 

정시는 모집요강에 기재된 모집 인원과 최종 모집인원이 다른 경우가 많다. 대체로 수시 미등록 충원 등록 마감 이후 입학처 사이트에 수시 이월 인원이 반영된 정시 최종 모집인원을 발표하는데, 전년 대비 얼마만큼의 인원이 이월됐느냐에 따라 이미 짜둔 정시 전략을 수정해야 할 수도 있다. 원서접수 전 반드시 정시 최종 모집 인원까지 면밀히 확인하도록 하자.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모집 단위나 상위권 의약학계열 정시는 0.01점 차이로도 합격과 불합격이 갈릴 만큼 점수대가 매우 촘촘하게 펼쳐지므로, 본인의 수능 점수를 최대치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간과하기 쉬운 것이 대학별 정시 수능 동점자 처리 기준이다. 일부 대학은 동점자가 발생할 경우, 마지막 순위로 학생부 교과성적을 반영하기도 하므로 유의해야 한다. 

2024학년도 수능시험 이후 필수 체크사항을 비롯한 입시 관련 정보는 대성학원 공식 블로그와 유튜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