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11.15 11:41

명순필 "서울시·공사 강압적 인력 감축…노동 법률·단체협약 무시"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 2차 총파업 포스터. (출처=서울교통공사노조 홈페이지)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 2차 총파업 포스터. (출처=서울교통공사노조 홈페이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서울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인력 감축안에 반발해 오는 22일부터 2차 총파업을 하기로 했다. 지난 9~10일 1차 파업 때처럼 '시한부'가 아닌 '무기한'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1차 파업을 마치면서 수능 이후 2차 파업을 예고한 바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산하 서울교통공사노조는 15일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2차 파업 계획을 발표했다. 1차 파업에 불참한 한국노총 소속 노조는 이번 파업에도 동참하지 않을 예정이다.

명순필 서울교통공사노조 위원장은 이날 "노사 합의에 따라 하반기 신규채용을 하자는 것, 단체협약에 따라 결원인원을 충원하자는 것, 이를 통해 지하철과 시민 안전을 확보하자는 요구에 사측은 단체협약 위반과 함께 협약 해지도 검토한다고 응답했다"며 "서울시와 공사의 전시성, 실적성의 강압적인 인력 감축 드라이브가 노동관계 법률과 단체협약을 무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경고파업에도 대안이나 대책은 찾아볼 수 없다"며 "원인과 진단의 잘못된 처방은 위험과 사고를 부른다. 재정 구조의 근본적인 원인은 정부와 서울시의 정책 수행에 따른 지원 외면"이라고 꼬집었다.

명 위원장은 "언제든지 모두의 안전을 위해 교섭할 준비가 돼 있다"며 서울시와 공사의 입장 변화를 촉구했다. 다만 "대화와 협상보다 대결과 제압을 선택한다면 22일부터 전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예정대로 무기한 총파업이 시작되면 시민 불편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1차 파업 때도 출근길은 협정에 따라 100% 운행됐으나 이후부터는 배차 기간이 길어져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특히 9일 퇴근길에는 지하철에 타지 못하고 몇 대를 연속으로 보내는 등 큰 혼잡이 발생했다.  

서울시는 1차 파업 당시 강경 대응입장을 표명했다. 서울시는 "이번 기회에 오랜 기간 이어져 온 악습을 뿌리 뽑겠다"며 원칙 대응 방침을 내놨다. 서울시는 "노조의 도덕적 해이가 도를 넘어 현장 근무 인력 부족 사태까지 초래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자정 노력 없이 경영 혁신 거부, 대규모 인력 채용 등을 요구하면서 엄청난 시민 불편과 불안을 초래하는 파업은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도 "올바른 노조가 기자회견에서 밝혔듯이 기존 노조 간부들의 타임오프 미준수 문제는 오래된 관행으로 조속한 대처가 필요하다"며 "자구노력에 전념해야 할 상황임에도 한국노총 소속 노조와 미가맹인 올바른노조와 달리 파업에 돌입한 민주노총 소속 노조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