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11.15 14:31
정명근 화성시장이 복지정책포럼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제공=화성시)
정명근 화성시장이 복지정책포럼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제공=화성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화성시사회복지재단이 지난 14일 화성시청 대강당에서 ‘2023년 제2차 복지정책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정명근 화성시장, 시의원, 사회복지시설 및 단체 종사자, 시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00만 특례시 대비 화성시 복지 비전 수립’을 주제로 진행됐다.

이날 포럼은 이준우 강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의 ‘포용적 스마트 복지도시-화성특례시의 전망과 과제’를 주제로 한 기조 발표를 시작으로, 김현민 화성시사회복지재단 선임연구원의 ‘100만 특례시 대비 포용적 복지 비전 수립’연구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차승은 수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장을 비롯해 이향순 화성시 복지정책과장, 박재현 수원특례시 돌봄정책과장, 박성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부연구위원, 이정호 화성시남부종합사회복지관장이 토론자로 참여해 100만 특례시를 준비하는 화성시 복지 정책의 현재와 향후 복지 비전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지방세‧지방행정제재부과금 고액 상습체납자 명단 공개

화성시는 15일 2023년도 지방세 및 지방행정제재부과금의 고액·상습체납자의 신규 공개 대상자 명단을 화성시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공개 대상자는 2023년 1월 1일 기준 체납 발생 후 1년이 경과한 1000만원 이상 지방세 및 지방행정제재부과금 신규 공개 대상 체납자로, 지방세는 개인 141명, 법인 93개 업체로 총 234명(체납액 105억원), 지방행정제재부과금은 개인 22명, 법인 6개 업체로 총 28명(체납액 9억원)이다.

이번 명단공개는 지방세징수법 제11조 및 지방행정제재·부과금의 징수 등에 관한 법률 제7조의 3에 따라 고액 체납자 명단을 대중에게 공개함으로써 경각심을 유발하고 성실납세 풍토 조성과 재정 건전성 확보를 목적으로 하는 행정제재이다. 고액 체납자 명단은 경기도 지방세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공개됐다.

공개사항은 체납자의 성명, 법인명(대표자 포함), 연령, 주소 또는 영업소, 체납액, 체납세목, 납부기한 및 체납요지 등이다.

앞서 시는 지난 3월 대상자에게 명단공개 대상임을 사전에 알려 6개월간 소명기회를 부여하고 납부이행을 독려해, 지방세 13억원, 지방행정제재부과금 10억5500만원, 합계 23억5500만원을 징수했다.

◆'여울공원 전시온실' 설계 당선작 설명회

화성시는 지난 14일 동탄출장소 대회의실에서 ‘보타닉가든 화성’ 시민계획단을 대상으로 ‘여울공원 전시온실’의 설계공모 당선작에 대해 소개하고 의견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여울공원 전시온실은 시에서 역점 추진 중인 ‘보타닉가든 화성’의 앵커시설로, 다양한 기후대의 식물 전시 관람은 물론 체험·교육·커뮤니티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갖춘 연면적 8000㎡ 규모의 사계절 식물 복합 문화공간이다.

시는 지난 7월 설계 공모 공고 이후 9월까지 건축·조경 분야로 구성된 컨소시엄 형태의 총 12개의 작품 제안을 받았으며, 두 차례의 심사를 거쳐 지난달 12일 최종 당선작을 선정한 바 있다.

당선작은 ▲인접 주거지역 영향 최소화를 위한 지하 공간 활용 ▲자연 지형을 활용한 입체적 공간 계획 ▲ 기후 변화 테마의 독특한 관람 체험 프로그램 구성등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시는 설계단계부터 실수요자인 시민들과 직접 소통하고 논의를 진행함으로써 향후 건립될 전시온실에 대한 시민 만족도를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화성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개소 9주년 기념식

화성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지난 14일 수원대학교 벨칸토아트센터에서 개소 9주년 기념식을 열고 우수 어린이급식소에 대한 시상을 진행했다.

이날 기념식은 2023년 센터 운영 실적 및 2024년 사업운영 계획 보고와 급식소 44개소에 대한 시상식으로 진행됐다.

화성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 제21조에 근거해 2014년부터 수원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위탁 운영하고 있다.

이날 기념식에는 홍노미 화성시 시민복지국장, 임경숙 수원대학교 총장(화성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장), 시의원, 화성시 어린이집 단체, 학부모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센터는 내년 7월부터 화성시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와 통합 운영을 통해 관내 어린이는 물론 관내 어르신 및 장애인 등의 급식 관리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