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11.17 13:27

적극행정 시민만족도 설문조사·수원시 지역아동센터시간제 아동복지교사 공채

이재준(가운데) 수원시장이 토크콘서트를 하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이재준(가운데) 수원시장이 토크콘서트를 하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는 지난 16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2023년 마을만들기 공모사업 성과공유회'를 열고, 우수마을공동체를 시상했다.

올해 마을만들기 주민제안 공모사업에는 마을 리빙랩, 마을자치 활동, 공동체 활성화 등 3개 유형에 49개 공동체가 선정돼 사업을 진행했다.

마을 리빙랩 유형은 지동주민자치회(탄소중립 실천하는 동쪽 마을 지동-음식물 폐기물 잘 버리기), 권선1동주민자치회(관내 자원을 활용한 푸드 업사이클링), 파장동주민자치회(우리동네 미니소방서)가 우수마을공동체로 선정됐고, 마을자치활동은 매탄3동주민자치회(가까이 만나면 아름다운 매여울어울림센터)가 선정됐다. 공동체활성화 분야에서는 영화도시농부(영화동 마을텃밭 만들기), 매향동을 사랑하는 모임(매향동 꽃씨 은행), 5070해피라이프(마음이 건강한 마을만들기)가 우수마을공동체로 선정됐다.

한국ITS학회 제정 'ITS도시상' 수상

수원시가 한국ITS학회가 대한민국 ITS 도입 30주년을 기념해 제정한 'ITS 도시상'을 받았다.

시상식은 지난 16일 제주한라대 한라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국ITS학회 2023년도 추계학술대회 중 진행됐다.

수원시는 1997년부터 자체 예산으로 ITS(지능형교통체계) 기반을 구축하고, 2025년 제20회 ITS 아·태총회 개최도시로 선정된 점 등을 높게 평가받았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월 '2025년 지능형교통체계(ITS) 아태총회 유치 후보 도시 선정 평가위원회'를 열어 수원시를 유치 후보 도시로 선정한 바 있다.

ITS는 교통수단과 교통시설에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해 안정성·편의성을 높이는 시스템이다. 버스정보시스템, 교통정보시스템 등이 대표적인 ITS다.

자치분권협의회, '나를 위한 평생학습' 토론회 개최

수원시 자치분권협의회는 지난 16일 수원시 글로벌 평생학습관에서 2023년 자치분권 토론회 '나를 위한 평생학습'을 열어 평생학습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김기정 수원특례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자치분권협의회 위원,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토론회에서는 ▲(사)평생학습을 실천하는 사람들의 '궁D 배우미 학습동아리 운영(디지털 생활문해 전문인력 양성)' ▲영통도서관의 '지구촌 한 가족, 세계시민교육(송호문화 이해 인문학 강연)' ▲광교박물관의 '수원의 역사와 자연을 담은 광교박물관의 특성화 교육(가족 자연 현장학습)' 등 평생학습 우수사례가 발표됐다.

토론회 참석자들은 우수사례를 주제로 평생학습 발전 방안을 논의했고, '새빛톡톡'을 활용해 평생학습관 이용에 대한 설문조사에 참여했다.

적극행정 시민만족도 설문조사

수원시가 시민이 만족하고 체감하는 적극행정을 펼치기 위해 11월 17일부터 26일까지 적극행정 시민만족도 설문조사를 한다.

'새빛톡톡' 앱·홈페이지 설문투표에서 참여할 수 있다. ▲선도적인 적극행정에 대한 인식도, 만족도 ▲불합리한 규정, 기존 관행 타파 합리적 대안 모색 ▲이해관계자 간 갈등 해결을 위한 노력도 ▲소극적인 업무 처리, 적극행정 필요 분야 등을 조사한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수원시 지역아동센터, 시간제 아동복지교사 공개채용

수원시 지역아동센터가 시간제(주12시간·주 3일) 아동복지교사 12명을 공개 채용한다. 접수 기간은 11월 21일부터 24일까지다.

채용 분야는 기초학습 2명, 기초영어 5명, 독서지도 1명, 미술지도 2명, 음악지도 2명이다. 분야별 관련 학위 또는 관련 자격증을 소지하고, 1년 이상 학습지도 경력이 있어야 한다.

채용된 사람은 2024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수원시 지역아동센터 1~3곳에서 순환 근무하게 된다.

수원시청 홈페이지>수원소식>고시/공고/입법예고에서 공고문에 있는 서류를 작성해 수원농수산물도매시장 관리동 1층 아동돌봄과 아동복지팀에 방문하거나 전자메일(gmlwjd287@korea.kr)로 제출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