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11.20 18:15

국민의힘 당원으로 신당 창당 목적 세력 결집 '해당행위' 지적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18일 자신의 폐이스북에 올린 구글폼 양식. (출처=이준석 전 대표 페이스북)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18일 자신의 폐이스북에 올린 구글폼 양식. (출처=이준석 전 대표 페이스북)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전통적으로 국민의힘의 텃밭으로 여겨지는 대구‧경북 지역에서 신당 창당을 염두에 두고 있는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이른바 '연락망 구축'에 나섰고, 여기에 4만여명 상당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일각에선 '4만여명 참여'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해당 연락망 구축에 '중복 참여가 가능'해 마음먹기에 따라선 한 사람이 수십~수백 번 참여할 수 있는데다가 실명 및 전화번호 인증 수단이 없어 허수 참여도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 전 대표는 20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지지자 연락망 구축한다고 했는데, 지금 시점에서 몇 명까지 (구축)돼 있나'라는 물음에 "(라디오 방송 스튜디오) 들어오기 전에 3만 9500명 그 정도 되는 것 같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최종적으로 10만명이 목표라는 취지의 언급을 했다. 

이런 가운데,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이 전 대표가 주장한 '연락망 참여 숫자'에 의문이 제기됐다. 중복 및 허수 참여가 가능하다 보니 숫자가 부풀려진 게 아니냐는 의혹이다. 

이 전 대표는 '구글 폼'에 이름과 성별, 거주지, 연락처, 이메일 등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연락망 구축에 나섰는데, 실제 기자가 참여해 보니 중복 및 허수 참여가 가능했다.

같은 이름과 연락처로 여러 번 참여하거나, 심지어 엉터리 정보를 입력해도 참여가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실명 인증 또는 전화번호 인증을 거치는 절차가 없다보니, 이 전 대표 측 또는 이 전 대표의 지지층 중 몇몇이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연락망 구축 참여 숫자를 부풀릴 여지가 큰 상태로 읽혀진다. 

물론 이 전 대표는 지난 19일자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중복 데이터 비율은 2% 정도 선이고, 매크로나 이상 데이터 징후는 없다"고 밝혔다. '중복 데이터 비율 2%선'이라는 주장은 뒤집어 말하면 중복 참여가 가능하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이 전 대표 스스로 중복참여 가능성을 확인해 준 셈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다시 말해, 이 전 대표도 연락망 참여 숫자가 부풀려질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는 얘기다.

이밖에도 다른 문제도 불거졌다. 이 전 대표의 연락망 구축은 해당행위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 전 대표는 "비슷한 생각을 하신 분들과 더 긴밀하고 신속하게 교류하기 위해 연락망을 구성하려고 한다"고 주장했다. 그런데, 수집한 연락망은 내년 총선 종료 후 10일까지만 보유 활용하겠다고 명시하는 등 사실상 창당을 위한 세 결집에 나선 것이란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따라서, 이 전 대표가 국민의힘을 탈당한 것도 아니고 국민의힘 당원 신분인 상태에서 신당 창당을 목적으로 세 결집에 나서는 건 소속정당인 국민의힘에 해를 입히는 '해당행위'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와 관련해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은 20일 KBS '특집 1라디오 오늘'과의 인터뷰에서 "아쉬운 것은 정치에 도의가 있어야 하는데, 현재 국민의힘의 당원 신분으로 또 이준석 전 대표를 돕는 분들도 대부분 다 국민의힘의 당협위원장이나 당원일 텐데, 이런 행동을 하는 것이 과연 정치적 도의에 맞는가 하는 의문이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