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11.21 09:58

비례 47석 '병립형·연동형 배정' 모색

김영배 민주당 의원. (출처=김영배 의원 페이스북 캡처)
김영배 민주당 의원. (출처=김영배 의원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선거제 개편과 관련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21일 회의를 여는 가운데 정개특위 야당 간사인 김영배 민주당 의원은 "현 연동형비례대표제로 위성정당 문제를 해결하기 힘들 것"이라고 지적했다.

병립형 회귀를 주장하고 있는 국민의힘이 위성정당을 또 다시 창당할 것이라고 고집하는 상황에서 '위성정당방지법'이 실제로 효과를 거두기 어렵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읽혀진다. 

김 의원은 21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큰 틀에서 보면 지역구는 소선거구제를 유지하는 게 큰 틀에서는 사실상 합의가 됐다고 보시면 된다. 비례대표제는 변화를 시킨다면 권역별, 지금은 전국형"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이것을 남부, 북부, 중부 이런 식으로 조금 권역을 나누어서 비례대표제를 구성하는 게 좋겠다까지는 큰 틀의 합의가 됐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정작 중요한 것은 몇 명을 비례대표로 뽑고, 그 방식을 병립형으로 갈 것이냐 연동형으로 갈 것이냐에 대해서는 전혀 의견 접근을 못했다"고 밝혔다.

연동형과 병립형 중에서 명백하게 어떤 제도로 할 것인지 합의하지 못했다는 얘기다.

김 의원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비례대표 선출 방식을 예전 병립형으로 회귀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민주당은 비례대표 정수를 60석으로 늘리고 연동형도 당의 입장으로 내세우고 있다.

항간에 돌고 있는 민주당의 병립형 회귀설에 대해 김 의원은 "또 다시 위성정당 논란이 불거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라며 "여당을 설득해야 하는 입장이다보니 병립형에 대해 고민을 안 할 수도 없는 입장이고, (그러다보니) 각종 추측이 난무하는 것"이라고 피력했다.

정치권은 양자를 놓고 타협안을 모색중인 것으로 보인다. 예컨대 지난 21대 총선 때처럼 47석 비례 대표 중 일부는 병립형, 일부는 연동형에 배정하는 식이다. 지역구 정당의 기득권을 인정해주면서 소수 정당에도 비례의석을 안배하는 방식이다.

이를 두고 김 의원은 "병립형으로 돌아가더라도 타협할 수 있는 안을 만들자고 하는 주장이 있다보니, 외부에서 봤을 때 민주당이 후퇴하는 것 아니냐라는 우려 섞인 시선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토로했다.

현행 선거법대로 내년 총선을 치를 가능성이 있는 가운데 '민주당이 또다시 위성정당을 만들 것이냐'라는 질문엔 "국민의힘이 위성정당을 창당한다고 해도 (민주당은) 안 만드는 게 맞다는 게 개인적 의견"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의견에 당내 40여명 정도가 동의한다고 보고있다고 덧붙였다. 

당내 일각에서 제기한 '위성정당방지법 당론화'에 대해 김 의원은 다소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민주당은 이를 추진하겠지만, 국민의힘이 이에 동의할 지 여부는 장담할 수 없다는 생각 때문이다. 따라서 김 의원은 "선거법 협상을 통해 해결하는 게 맞다고 본다"고 원론적으로 말했다.

이에는 위성정당방지법이 통과돼도 현실적으로 창당을 막기는 어렵다는 셈법이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이 법을) 단독 처리한다 하더라도 (위성정당을) 막지 못하는 사태가 온다면 국민적 불신이 오히려 더 커진다"며 "어느 정치 세력이 진정한 정치개혁을 하는지 국민적 심판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전했다.

끝으로 그는 "지금 원내대표 간 협상이 진행이 되고 있다"며 "원내대표 간에 그런 자리가 11월 말, 다음 주가 제가 볼 때는 고비가 될 것으로 그렇게 보인다"고 말을 맺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