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11.21 16:21

"민주당, 한국서 가장 힘 센 세력…원전 예산 삭감 '탈원전 정책 고수' 선언"

전희경 전 대통령실 정무비서관. (사진출처=전희경 전 비서관 페이스북)
전희경 전 대통령실 정무비서관. (사진출처=전희경 전 비서관 페이스북)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내년 총선 출마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관측되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최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대통령의 당무 개입은 형사처벌 대상"이라며 "이는 탄핵 사유"라고 주장했다. 

이에 전희경 전 대통령실 정무비서관이 "이는 조국 전 장관이 씌우고 싶은 프레임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전 전 비서관은 21일 채널A 라디오쇼 '정치시그널'에 출연해 "여당과 대통령의 관계는 좋게 말하면 협업이 되고 이심전심의 교감이 있는 것"이라며 "민주당이 그리는 상명하복의 수직 관계, 대통령이 쥐고 흔드는 관계는 지금 대통령실의 구조상 맞지 않다"고 단언했다. 

특히 "오히려 문재인 정부 때 청와대 면면을 보면 이념 공동체로서 어깨동무를 같이 하시던 분들이 나이나 연공을 떠나서 비서실장도 하고, 온갖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던 분도 전부 청와대에 들어갔다"며 "지금은 그런 상황이 아니다"라고 비꼬았다. 

이에 더해 "지금 대한민국에서 가장 힘이 센 세력은 민주당"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대통령을 절대 강자로 두고 때리고 미워해도 되는 식으로 만들려하지만, 국무위원을 마음 내키면 탄핵하고, 어떤 사법리스크에도 힘을 틀어쥐고 있을 수 있는 민주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제일 힘이 세다"고 꼬집었다.

특히 "실제 누가 제일 큰 권력을 갖고 있는지를 외면하고 자꾸 고독한 싸움을 했다는 사람에게 있지도 않은 절대 권력의 나쁜 이미지를 씌우려는지 모르겠다"고 개탄했다.

더불어민주당과 협치가 안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전 전 비서관은 20일 야당이 원전 예산 1800억원을 삭감한 사례를 들며 "협치는 오히려 야당에서 안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또한 "어제 원전 예산 삭감은 탈원전 정책을 고수하겠다는 선언이고, 이는 문재인 정부에 대한 대선에서의 심판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일종의 선포"라며 "의회 권력이 손을 내밀어줘야 하는 부분들에 있어서 다수당의 힘으로 대통령을 코너로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