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3.11.21 17:15

상주시 도심내 생산녹지지역 해제 촉구

김홍구 경북도의원. (사진제공=경북도의회)
김홍구 경북도의원. (사진제공=경북도의회)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도의회 김홍구(상주·국민의힘) 의원은 제343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경북 장기추진사업, 경북 관광산업 개발 및 문화재 발굴, 작은학교 지원 방안 등 도정과 교육행정 현안에 대해 이철우 도지사와 임종식 교육감을 상대로 도정질문을 펼쳤다.

김 의원은 "현재 경북도에서 추진되고 있는 장기사업은 하천정비사업을 제외하고 10월 기준으로 34개 부서에서 88개의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데, 추진율이 50% 이하인 사업이 20여 개에 달한다"며 "하천정비사업 추진 현황을 보면 현재 23개 사업이 추진 중지돼 있고, 당초 계획한 사업완료 기간에서 몇 년이나 연장된 사례도 있다"고 지적했다.

경북 21개 시·군에는 359개(총 4178㎞)의 하천이 있으며 재해나 태풍, 토사 유실, 자연환경 등에 따라 54개의 하천정비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사업비는 1조4340억원 규모로 대부분 장기추진 사업이다. 

김 의원은 “장기사업을 추진하기 전에는 사업의 타당성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중간에 사업계획이 변경되거나 지연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철저한 검토 과정을 거쳐야 예산 낭비를 막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다음으로 관광산업 및 문화재 발굴에 대한 질문을 이어갔다. 김 의원은 세계 수준의 문화·생태관광지 도약을 목표로 2022년 사업비 4조5643억원 규모의 제7차 관광계획이 수립됐으며, 3대 관광권역으로 힐링관광권, 해양레저관광권, 대도시관광권을 설정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후백제와 신라 문화유산의 메카라 할 수 있는 상주시는 200여 년간 경상도의 중심도시로서 오랜 역사를 이어온 뿌리이지만, 7차 관광산업에서는 상주의 관광자원 활용이 미흡할 뿐만 아니라 경북의 우수한 관광자원과 문화재 등이 제대로 발굴되지 못한 채 특정 지역에 편중돼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상주는 시내 도심을 가운데 두고 생산녹지지역으로 묶여 있어 도심이 제 기능을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과거 농사를 지어서 배불리 먹고 살 때는 마을 근처에 논밭이 있었지만 지금은 4차 산업혁명 시대라며 도심내 상권을 활성화하고 주거환경을 개선한다면 사람들도 찾아오고 지역 소멸에도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상주시 도심내 생산녹지지역 해제를 촉구했다.

끝으로 경북 관내 작은학교는 총 342개교(36.4%)로 12개 시·군의 작은학교 비율은 절반이 넘었으며 2023년도에 입학생이 0명인 학교도 32개 학교로 전국에서 경북이 가장 많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작은학교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으며 어떤 지역은 초등학교뿐만 아니라 중고등학교까지 작은학교 비율이 절반을 넘어가고 있는 심각한 수준"이라며 "예산이나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좀 더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지원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이제는 면 소재지에 하나의 학교조차 지키기 어려운 실정"이라며 "학교는 지역과 마을에 교육적 가치 이상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도청과 교육청이 함께 대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