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3.11.22 15:57
테슬라 생산공장에서 한 작업자가 차량을 조립하고 있다. (사진=테슬라 홈페이지 캡처)
테슬라 생산공장에서 한 작업자가 차량을 조립하고 있다. (사진=테슬라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미국 전기자동차 업체 테슬라 공장을 자국에 유치하기 위해 사우디아라비아 등과 경쟁 중인 인도가 테슬라 측과 유치 조건에 거의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 일간 더타임스오브인디아는 21일(현지시간) 인도와 테슬라 간 협상에 정통한 소식통들을 인용, 내년부터 전기차를 인도에 들여오고 2년 내 인도에 공장을 짓는다는 유치 조건에 대해 인도 정부와 테슬라가 합의점에 근접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 소식통은 양측이 이런 내용을 담은 합의문을 이르면 내년 1월 인도 서부 구자라트주에서 열리는 비즈니즈 포럼 '바이브런트 구자라트 서밋'에서 발표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 포럼은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고향인 구자라트 주총리로 재직하던 2003년 만든 것이다.

또 다른 소식통은 공장 설립 장소로는 전기차 생산 및 수출 환경이 잘 갖춰진 것으로 평가받는 구자라트주와 서부 마하라슈트라주, 남부 타밀나두주가 검토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테슬라가 비용 절감을 위해 인도에서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하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유치 조건에 대한 최종 결정이 내려지지는 않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인도 정부는 소식통 전언에 대한 확인 요청에 응하지 않은 걸로 알려졌다.

인도 정부와 테슬라는 1년간의 유치 협상 교착상태를 깨고 지난 5월 협상을 재개했다. 테슬라 측은 인도의 높은 수입세 등에 불만을 제기했고, 인도 정부는 '라이벌'인 중국에서 생산된 전기차를 자국에 판매하지 말라고 요구했었다.

현재 인도와 사우디, 튀르키예 등으로부터 자국에 공장을 지어달라는 요청을 받는 테슬라는 미국, 중국, 독일 등지에 6개 공장을 가동 중이다. 멕시코에 7번째 공장을 짓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