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11.22 16:43

'청년 가산점', 연령대별 차등 부여

국민의힘 배준영 전략기획부총장. (출처=배준영 의원 페이스북)
국민의힘 배준영 전략기획부총장. (출처=배준영 의원 페이스북)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국민의힘이 "총선 공천과 관련해 '국민의힘 혁신위원회'가 제안했던 '현역 의원 하위 20% 공천 배제'보다 더 엄격한 '컷오프(공천 배제)' 룰을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또 총선 공천 과정에서 '청년 가산점'은 연령대별로 차등 부여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총선기획단은 22일 국회에서 3차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배준영 전략기획부총장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배 부총장은 "인요한 혁신위원회가 제안한 '현역 의원 20% 공천 배제 원칙'을 넘어서는 제도를 마련했다"며 "혁신위는 선출직 공직자에 대한 평가를 실시해 하위 20%에 대한 공천을 원천 배제할 것을 제안했고, 총선기획단은 혁신위 제안을 넘어서는 엄격한 현역 의원 평가 방안을 의결했다"고 전했다.

이어 "시스템 공천 심사 방안을 마련해 '낙하산 공천'이 원칙적으로 불가능한 심사 평가 기준을 의결했다"며 "경쟁력을 평가하고 당무감사, 도덕성 평가 등 정량 평가를 최대화해 특정 인사에 대한 끼워 맞추기식 공천심사가 불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청년인재 영입'에 대해서는 "미래세대를 대변하는 정당을 만들기 위해 더 젊어진 청년 공천의 기반을 마련했다"며 "획일적 가산점 부여 대신 청년을 연령대별로 나눠서 가산점을 줄 것"이라고 예고했다.

또한 "세 가지 사안은 혁신위 제안을 적극 수용한 결과물"이라며 "이 내용을 추후 공천관리위원회에 이첩해 공천 심사 과정에 반영되도록 후속 조치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