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3.11.22 17:37
22일 포항시와 포항시의회가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과 해양수산 분야 지역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제공=포항시)
22일 포항시와 포항시의회가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과 해양수산 분야 지역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제공=포항시)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포항시는 포항시의회와 함께 22일 해양수산부 산하 해양 과학기술 전문 연구기관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과 해양수산 분야 지역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서는 이강덕 포항시장과 백인규 포항시의회 의장, 강도형 한국해양과학기술원장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포항시 해양수산 분야 지역 현안 해결 및 선도적인 해양 신산업 육성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세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해양수산 분야에서 연구개발 협력, 공동프로젝트 발굴 등을 통해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지원하는 전략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국책사업 발굴을 위한 공동연구 및 정책 워크숍 ▲해양 무인 시스템 실증 시험평가 기술 개발 및 활용 ▲해양레저 장비·안전 기술 개발 및 활용 ▲해양 로봇 관련 인력양성 및 교육 훈련 ▲수산자원 보존 및 이용을 위한 연구 ▲포항시 주관 R&BD 사업 지원 등 추진에 공동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향후 '해양과학기술협의체' 구성 및 운영을 통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다른 지역과는 차별화된 포항 맞춤형 해양수산 분야 사업을 적극 추진하며, 호미반도 국가 해양 생태 공원 조성, 해양 무인 시스템 실증 시험평가 기술 개발 등 현안 사업들을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전문가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만의 해양수산 선도 사업 개발을 위한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지역 특성을 살린 해양수산자원을 바탕으로 관련 산업을 확장하고 성장하는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다. 

포항시 공무원들이 포항촉발지진 안내센터에서 민원인과 상담을 진행하고 있. (사진제공=포항시)
포항시 공무원들이 포항촉발지진 안내센터에서 민원인과 상담을 진행하고 있. (사진제공=포항시)

◆포항 촉발 지진 안내센터 운영

포항시는 포항 촉발 지진과 관련한 정신적 피해에 대한 1심 판결 결과에 대해 시민들의 관심과 문의가 폭주함에 따라 내년 3월 말까지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안내센터를 운영한다.

이번 안내센터는 지난 11월 16일 대구지방법원 포항지원 제1민사부가 포항지진 피해 주민들이 제기한 포항지진 관련 손해배상 소송에서 정신적 피해 위자료를 인정하면서 시민들의 민원전화가 쇄도함에 따라 시민 궁금증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진 관련 문의 사항이 있을 시 포항시청 의회동 지하 1층 포항지진 안내센터 또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내 안내 창구에 방문해 상담하거나 전화(270-4425~7)로 안내받을 수 있다.

포항시는 또 최근 지진 피해와 관련한 소송의 판결 결과가 나온 후 관련 서류를 발급받기 위한 민원이 급증함에 따라 23일부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대한 지원 근무를 실시하기로 했다. 

포항시 관계자는 "법원의 촉발 지진 관련 정신적 피해에 대한 배상 인정으로 피해 주민들의 관심과 전화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며 "피해 주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손해배상청구권의 소멸시효는 오는 2024년 3월 20일까지다.

◆배터리 리사이클링 시장 선점 글로벌 혁신특구 유치 총력

포항시는 경북도와 함께 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 집중 육성으로 세계시장을 선점하고, 핵심 원료·소재의 공급망을 강화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특정 산업에 대해 모든 규제를 걷어낸 '글로벌 혁신특구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글로벌 혁신특구는 기존 규제자유특구를 고도화하고 확대 개편해 미래 기술 분야의 신제품 개발과 해외 진출을 지원하도록 조성하는 혁신클러스터로, 명시적인 제한·금지 사항 외에는 신기술을 활용한 모든 실증이 허용되는 전면적 네거티브 규제가 국내에서 처음 적용된다. 

포항시는 규제 완화의 끝판왕으로 불리는 글로벌 혁신특구 유치로 배터리 리사이클링 관련 첨단기술 개발과 실증, 제품의 빠른 상용화로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관련 국제 표준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제 표준을 선점할 시 다른 기술로 대체하기가 쉽지 않아 세계시장 선점은 물론 활발한 관련 기술개발과 국내 기업의 세계시장 진출이 더욱 용이해진다.

우리나라는 주요 원자재를 중국 등 자원 보유국으로부터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만큼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은 핵심 소재 의존도를 낮출 수 있는 대안으로 꼽히고 있다.

포항시는 경북도와 함께 지난 2019년 배터리에 대한 기술발전 속도를 법령이 따라가지 못해 사용 후 배터리 산업화가 어려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규제 특례를 선제적으로 부여하면서 전국 최초로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