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11.23 12:14

국민의힘 "30일과 1일 본회의 관련해 어떠한 사항도 합의한 사실 없어"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달 30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민주당)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달 30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민주당)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국민의힘을 정조준 해 쓴소리를 쏟아부었다. 홍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에 의해 23일로 예정된 국회 본회의가 무산됐다는 주장이다. 

그러면서 그는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탄핵소추안(탄핵안)을 오는 30일 본회의에서 예정대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오늘로 예정되었던 본회의가 무산됐다. 국민의힘과 김도읍 법사위원장(법제사법위원장)의 일방적 회의 취소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당초 여야가 합의한 상임위 전체일정을 법사위원장이 맘대로 취소하는 사례는 본 적이 없다. 자기 당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이미 합의된 약속도, 민생 책임도 저버리는 행동은 안 된다"고 비판했다.

지난 22일에는 '이동관 탄핵 추진'을 둘러싼 국민의힘 소속 김도읍 법사위원장과 야당 법사위원들의 갈등으로 법사위 회의가 파행됐다. 여당의 윤재옥, 야당의 홍익표 원내대표 간의 본회의 협상도 결렬되면서 이날 예정됐던 본회의는 결국 취소됐다. 

민주당은 김진표 국회의장의 제안을 근거로 오는 30일 본회의를 열겠다는 입장인 반면, 국민의힘은 예산안 합의 없이는 30일 본회의도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홍 원내대표는 법사위 파행과 관련해 "어제 법사위는 본회의와 무관하게 타 상임위에서 넘어온 130여개의 민생법안을 심사할 의무도 있었다"며 "방통위원장 탄핵을 무산시키기 위해서 법사위 전체회의를 열지 않겠다는 법사위원장의 발언은 명백한 월권이자 직권 남용"이라고 개탄했다.

이에 더해 "국민의힘과 법사위원장이 이동관 탄핵을 막고 정권 방송장악을 지속하겠다는 의미"라며 "민주당은 당초 예고한 대로 30일 본회의를 열어 이동관 탄핵안을 처리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30일 본회의에서 이종석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도 처리할 수 있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저는 헌재소장(이종석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도 같이 처리할 수 있다는 입장"이라며 "기존 안건(탄핵안 등)과 함께 헌재소장 임명동의안, 법사위를 통과하는 법안 모두 일괄 처리하겠다"고 예고했다.

임오경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정책조정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김도읍 위원장의 일방적인 파행에 대한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의장과의 약속을 통해 30일과 12월 1일 본회의 개최는 합의됐다"고 피력했다.

이에 대해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30일과 1일 본회의와 관련해서는 어떠한 사항도 합의한 사실이 없음을 알려드린다"며 개의가 확정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다만 여야 원내대표는 전날 법사위 정상화에는 합의해 법사위 회의는 추후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