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11.24 12:00

공원내 CCTV 204개소 비상벨 설치·가로수 정원사 봉사단, 제설제 피해예방 캠페인

수원시청 전경(사진제공=수원시)
수원시청 전경(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경기도 주관 ‘2023년 경기도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전국 최초! 시민을 위한 특별한 민원 해결사 베테랑공무원’으로 우수상을 받았다.

시상식은 24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제2회 민원의 날’ 행사 중 진행됐다. 수원시는 포상금 100만원을 받았다.

지난 4월 개소한 수원시 새빛민원실에는 경력 20년 이상 ‘베테랑공무원’이 시민, 각 부서와 소통하며 민원을 처리한다. 업무 경계가 모호한 민원, 복잡한 민원, 주관 부서가 명확하지 않은 민원을 베테랑공무원이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처리해 민원인은 이 부서 저 부서를 찾아다니는 불편을 겪지 않아도 된다. 복잡한 민원이 신속하게 해결되며 시민들의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24년도 공동주택관리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수원시가 ‘2024년 공동주택 관리지원사업’에 참여할 관내 공동주택을 오는 12월 4일부터 2024년 1월 12일까지 모집한다.

2024년 공동주택 관리지원사업은 주택법에 따라 사업계획 승인을 받아 준공된 관내 공동주택(의무관리대상), 사용검사 후 15년이 지난 소규모 공동주택(비의무관리대상)을 대상으로 환경개선 공사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는 22억원으로, 공동주택 단지당 순공사비에 따라 최대 5000만원을 차등 지원한다.

공동주택 단지 내 승강기, CCTV, 소화설비, 도로, 하수도, 지하주차장, 어린이놀이터, 경로당, 옹벽, 녹지 등의 환경개선 공사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사업 참여를 원하는 공동주택 단지는 12월 4일부터 2024년 1월 12일까지 수원시청 공동주택과로 방문 또는 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

일반주택 4개소 음식물류 폐기물 RFID 기기 설치

수원시는 24일 다세대, 다가구, 빌라 등 관내 일반주택 4개소에 음식물류 폐기물 무선식별시스템(RFID) 기기를 설치했다.

음식물류 폐기물 RFID 기기를 설치한 곳은 평동 한양홈타운·미림주택, 매교동 파인펠리체오피스텔, 인계동 대광궁전빌리지다.

음식물류 폐기물 RFID 기기는 음식물류 폐기물 무게에 따라 요금을 낸다. 종량제 봉투 배출 방식보다 정확하게 배출 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고, 음식물쓰레기를 버릴 때만 개폐구가 열려 악취, 흘리는 오물이 적다.

수원시는 주택 1개소를 추가 모집 중이다. 참여를 원하는 일반주택은 수원시 청소자원과 음식물자원팀에 문의하면 된다.

◆공원내 CCTV 204개소 비상벨 설치

수원시가 공원에 있는 CCTV 204개소에 관제센터와 경찰에 위급상황을 알릴 수 있는 비상벨을 설치했다.

지난 3월부터 11월까지 비상벨과 야간에도 시민들이 알아보기 쉬운 LED 안내판을 설치했다.

수원시는 올해 말까지 기존에 설치한 CCTV 비상벨 343대를 일제 점검하고, 미비한 점을 발견하면 신속히 조치할 계획이다.

가로수 정원사 봉사단, 제설제 피해예방 캠페인

수원시 가로수 정원사 봉사단·건강검진단은 지난 23일 팔달구 효원로 일원에서 제설제로 인한 가로수 생육 피해를 알리는 캠페인을 펼쳤다.

제설제에 있는 염분은 가로수 뿌리를 손상시키고 발육 부진, 양분과 수분 부족으로 괴사를 유발한다.

이날 가로수 정원사 봉사단·건강검진단 등 20여 명은 겨울철 제설제 피해를 알리는 스티커를 도로변 제설함에 부착했다. 또 시민들에게 가로수 밑에 쌓인 눈으로 인한 가로수 생육 피해를 알렸다.

수원시는 지난 22일부터 배롱나무 570주 월동 관리를 포함해 관내 가로수 띠녹지 29개소(장안2, 권선10, 팔달7, 영통 10) 13.3㎞ 길이 구간에 제설제 차단막을 설치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