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11.24 14:38

연소득 5000만원 이하 가입 가능…납부 한도 월 100만원·금리 4.5% 적용

김기현(왼쪽 세 번째) 국민의힘 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청년, 내 집 마련 지원을 위한 당정협의회'에 원희룡(오른쪽 두 번째) 국토교통부 장관과 함께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민의힘)
김기현(왼쪽 세 번째) 국민의힘 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청년, 내 집 마련 지원을 위한 당정협의회'에 원희룡(오른쪽 두 번째) 국토교통부 장관과 함께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민의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만 19~34세 이하 무주택 청년이 청약통장에 가입해 주택을 분양받으면 연 2%대 고정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청약저축 금리도 4.3%에서 4.5%로 높아진다.

정부와 국민의힘은 23일 국회에서 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청년 내집 마련 123 주거지원 프로그램'을 확정했다.

이번에 신설된 '청년전용주택드림 청약통장'은 기존의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을 확대 개편한 것으로 연소득 3500만원에서 5000만원 이하로 가입 요건을 완화한 것이 골자다.

청약저축에 제공되는 금리는 4.3%에서 4.5%로 상향된다. 납부 한도 역시 월 5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늘어난다.

해당 청약통장을 통해 주택 청약에서 당첨되면 분양가의 80%까지 연 2%대 고정금리로 주택담보대출(청년주택드림대출)을 받을 수 있다. 결혼·출산·다자녀 등 요건을 충족하면 추가 우대금리가 적용돼 금리가 더 낮아진다.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청년이 미래 중산층으로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자산 형성, 내 집 마련의 기회를 함께 제공하고 결혼, 출산 등의 생애주기에 맞춰 혜택을 높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존의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 가입자는 새 청약통장으로 자동 전환된다. 기존 가입 기간과 납입 횟수도 모두 인정받는다.

만기가 최장 40년으로 고정·저금리가 적용되는 청년주택드림대출은 2025년 출시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연간 10만명 안팎이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추산하고 있다.

당정은 당장 내 집 마련이 어려운 청년들을 위해 전·월세 관련 금융·세제 지원도 강화할 방침이다.

유 정책위의장은 "주택기금 주거안정 월세대출 청년보증부 월세 지원 대상과 한도를 확대하고, 높은 금리의 시중은행 전세대출을 저리 주택기금 전세대출로 전환하는 대환 지원도 확대하겠다"며 "월세 세액공제 한도도 늘려 전·월세 부담을 낮춰드리겠다"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