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임석규 기자
  • 입력 2023.11.27 17:24
오도창 영양군수가 27일 제289회 영양군의회 정례회에서 민선8기 두 번째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영양군)
오도창 영양군수가 27일 제289회 영양군의회 정례회에서 민선8기 두 번째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영양군)

[뉴스웍스=임석규 기자] 오도창 영양군수는 27일 제289회 영양군의회 정례회에서 민선8기 두 번째 시정연설을 통해 내년도 군정 운영 방향에 있어 '군민생활안정' '지역경제활성화'를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오도창 군수는 “세계적 안보 리스크로 인해 국가 경제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으며 고금리와 고물가가 지속돼 군민생활 안정에 어려움이 있다”며 “내년은 ‘미래전략사업’으로 도약하는 시기가 될 것이며 민생안정, 주민복지 향상, 군민 삶의 질 향상과 미래 동력 사업 성장을 중점으로 군민과 함께 영양이 커지는 꿈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올해는 전 군민이 함께 양수발전소 유치에 사력을 다하는 모습과 다양한 시도를 보여주면서 타 유치 경쟁 시·군과 차별화된 새로운 전형적인 모델을 제시했다.

더불어 외국인 계절근로자 사업 지속 추진, 전국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연합회와 협약 체결, 동·하계 스포츠 전지훈련 유치, 지역축제 활성화, 자작나무숲 힐링허브 기반시설을 조성하여 생태관광 도시로 나아가는 발걸음을 내디뎠다.

또한 국제밤하늘보호공원 민자(SK텔레콤) 천체관측소 건립 진행, 31번 국도 선형개량사업 추진, 답곡터널과 무창~창수 터널 개통, 청기 장갈령 터널 개통 예정, 마령~산해, 청기 당리 터널 설계 진행 등을 대표적인 성과로 제시했다.

내년 영양군의 중점 추진과제는 ▲경쟁력 있는 농업, 잘 사는 농촌 만들기 ▲생태관광으로 생활 인구 증가 ▲함께 번영하는 조화로운 군정발전 추진 ▲소상공인 지원으로 지역 상권 살리기 ▲함께하는 복지행정 구현 ▲품격 있는 교육문화도시 조성과 생활인프라 확충 ▲사람이 먼저인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조성을 7대 목표로 내년 군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영양군의회(의장 김석현)가 27일 제1차 본회의를 열어 안건을 처리하고 있다. (사진제공=영양군의회)
영양군의회(의장 김석현)가 27일 제1차 본회의를 열어 안건을 처리하고 있다. (사진제공=영양군의회)

◆영양군의회, 제289회 제2차 정례회 개회

영양군의회(의장 김석현)는 27일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제2차 정례회를 열고 본격적인 의정활동에 들어간다.

이번 정례회는 12월 20일까지 24일간의 일정으로 개최되며, 조례안 등 기타 안건 심사와 2024년도 군정 주요 업무보고 청취,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2024년도 본예산안 심사 등을 실시한다.

2024년도 군정 주요업무보고는 27일부터 각 부서별로 3일간 진행되며, 업무보고 청취를 통해 군정 방향과 업무 전반에 대해 파악하고 군의 행정이 군민들을 위해 올바른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는지 살펴볼 계획이다.

또한 11월 30일부터 8일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해 2023년도 업무전반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할 예정이며, 12월 11일부터 19일까지는 2024년도 본예산안 심사와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를 이어갈 예정이다.

김석현 의장은 개회사에서 “이번 정례회가 의회와 집행부 간의 상호조화와 견제 속에 군의 발전 방향을 올바르게 제시할 수 있는 소중한 회기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난 24일 영양군 문화체육센터에서 2024년 보건사업 설명회를 열고 있다. (사진제공=영양군)
지난 24일 영양군 문화체육센터에서 2024년 보건사업 설명회를 열고 있다. (사진제공=영양군)

◆2024년 보건사업설명회 개최

영양군은 지난 24일 영양군 문화체육센터에서 지역대표 2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4년 보건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군의 대표적인 지역단체(마을이장, 생활개선회, 유관기관)를 대상으로 올해의 보건사업 결과를 돌아보고 내년도에 추진하는 주요 보건사업을 공유함으로써 주민의 관심도와 참여율을 높여 지역사회 건강생활 실천 분위기를 확산하고자 개최됐다.

주요 내용은 보건사업 유공자 및 민간인에 대한 군수 표창 수여, 보건소 정신건강팀의 마음건강교육, 보건소장의 내년도 보건사업 설명에 이어 ‘농한기 신나는 운동교실’ 강사팀의 축하공연으로 행사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