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3.11.27 18:16
27일 주낙영 경주시장을 포함한 주요 내빈들이 향군회관 리모델링 개관식에 참석해 현판제막식을 갖고 있다. (사진제공=경주시)
27일 주낙영 경주시장을 포함한 주요 내빈들이 향군회관 리모델링 개관식에 참석해 현판제막식을 갖고 있다. (사진제공=경주시)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주 재향군인회 회원들의 쉼터인 향군회관이 새로운 모습으로 재탄생했다.

시는 27일 노서동에 있는 향군회관에서 리모델링 개관식을 가졌다.

개관식에는 주낙영 시장, 이철우 시의회 의장, 김지현 경북남부보훈지청장, 배진석·최병준 도의원 및 보훈·안보단체장 등 60여명이 참석해 시설을 둘러보며 새로운 출발을 알렸다.

시는 5억5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6개월 간 2‧3층 건물(493㎡) 내‧외부 보수, 전기‧배관 공사, 1층 주차장 신설 등의 리모델링 공사를 추진했다.  

지난 1985년 건립된 향군회관은 건물 기능을 상실할 정도로 노후화됨에 따라 2014년부터는 사무실을 보훈회관으로 이전해 운영돼 왔다.

이후 회원들의 이용 불편과 지속적인 독립 공간 확보 요구에 따라 현대식 건물로 탈바꿈했다.

향후 향군회관은 회원들의 보금자리이자 안보의식 제고와 상호간 친목을 도모하는 소통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최귀돌 재향군인회장은 “향군회관 준공과 더불어 회원 화합과 단결을 바탕으로 지역 안보단체 역할 수행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국내외 정세가 불안한 이때 재향군인회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새로워진 향군회관에서 다양한 안보사업을 통해 미래 세대에 올바른 안보관과 애국심을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27일 황촌 마을활력소 준공식에서 주낙영 경주시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주시)
27일 황촌 마을활력소 준공식에서 주낙영 경주시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주시)

◆경주시 ‘황촌 마을활력소 조성사업’ 준공

폐역이 된 경주역 인근에 지역공동체 회복과 도심활력 증진을 위한 생활밀착형 복합문화 공간이 들어섰다.

27일 경주시는 경주문화관1918(옛 경주역) 동편 행복황촌 도시재생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황촌 마을활력소’ 준공식을 열었다.

준공식에는 주낙영 경주시장과 이철우 시의회 의장, 이동협 부의장을 비롯해 지역구 시·도의원 및 황오·성동동 등 주민 100여명이 참석했다.

총사업비 42억 3000만원을 들여 지난해 하반기 착공에 들어간 황촌 마을활력소는 부족한 생활 편의시설 제공을 포함한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 건립을 위해 추진됐다.

총면적 871.44㎡에 지상 3층 규모로 건립된 황촌 마을활력소는 ▲1층은 작은 도서관과 전시관을 ▲2층은 코워킹룸, 동아리방, 건강상담소 등을 ▲3층은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와 강당으로 꾸며졌다.

황촌 마을활력소가 본격 운영에 들어가면 주민들을 위한 문화·예술·생활 공간은 물론 외부 관광객을 위한 소규모 회의, 컨벤션 기능 등 이름 그대로 마을의 활력을 불어넣는 도시재생 거점이 될 전망이다.

이날 황촌 마을활력소 준공식과 함께 도시재생 성과공유회도 열렸다.

지난 3년간 행복황촌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육성된 주민 동아리의 서예, 사군자, 민화, 캘리그라피, 어반스케치 작품 등 및 경주시 문화도시 사업으로 진행한 감성미술, 유리공예 작품 등이 일반에 전시됐다.

이철우 경주시의호 의장은 “이번 황촌 마을활력소 완공을 통해 철도에 가로막혀 오랫동안 쇠퇴가 진행됐던 황촌마을에 대한 문화, 복지 서비스 제공 공간이 마련됐다”며 “주민들의 정주환경을 개선하고 마을의 활력을 증진시키는데 경주시의회도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주시립도서관, 연말 멋지게 마무리하는 인문학 강연

경주시립도서관은 연말을 멋지게 마무리 하는 주제별 시리즈 인문학 강연 특집 ‘큰거 온다(LIBRARY PROJECT)’를 12월 12일부터 17일까지 선보인다.

6일 동안 총 11개의 강연으로 시민들에게 도서관에서 오늘을 마무리하고 내일을 준비하는 즐거움을 제공한다.

주제별로 살펴보면 토닥토닥 너를 응원해, 책에 스며들다, 나를 아는 시간, 앎의 즐거움, 쉬는 것도 방법, 내일을 위한 준비 등으로 강연이 진행된다.

더불어 특강 주제와 관련된 북큐레이션을 제공해 관심 있는 주제에 한층 더 다가갈 수 있는 기회 제공한다.

수강신청은 오는 30일 오전 10시부터 12월 7일 오후 6시까지 경주시립도서관 홈페이지(독서문화행사/문화행사신청)에서 선착순으로 신청할 수 있다.

경주시민(성인)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수강료는 무료로 진행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시립도서관 홈페이지 또는 SNS(인스타그램)을 참고하거나 경주시립도서관 사서팀(054-779-8905)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