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3.12.01 01:05

3박 4일 일정…반도체 공급망 파트너십 강화 방안 논의

영국·프랑스 순방을 마치고 귀국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 25일(현지시간) 파리 오를리 공항에 도착해 대통령 전용기 공군 1호기 탑승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영국·프랑스 순방을 마치고 귀국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 25일(현지시간) 파리 오를리 공항에 도착해 대통령 전용기 공군 1호기 탑승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빌렘 알렉산더 네덜란드 국왕의 초청으로 오는 11~14일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할 예정이라고 대통령실이 1일 밝혔다.

윤 대통령 부부의 이번 방문은 1961년 한-네덜란드 수교 이후 최초로 이뤄지는 한국 대통령의 네덜란드 국빈 방문이다.

앞서 김대중 전 대통령이 2002년 9월 코펜하겐 아시아·유럽 정상회의(ASEM) 참석 차 암스테르담을 경유 방문했으며, 박근혜 전 대통령이 2014년 3월 헤이그 핵안보 정상회의 참석차 헤이그를 방문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의 이번 네덜란드 국빈방문은 교역·투자 및 반도체 분야 양국 간 협력을 심화하고 안정적인 반도체 공급망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 부부는 국빈방문 공식 일정이 시작되기 하루 전날인 오는 11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도착해 같은 날 저녁 현지 교민들을 격려하는 동포 만찬 간담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공식 일정 첫 날인 12일 오전 윤 대통령 부부는 암스테르담 담 광장에서 빌렘-알렉산더 국왕과 막시마 왕비 주관으로 개최되는 공식 환영식에 참석하며, 양측 주요 인사들 간의 상견례를 위해 왕궁에서 열리는 리셉션에 참석한다. 이어 담 광장에 위치한 전쟁기념비에 헌화를 하고 왕궁으로 돌아와 국왕 내외와 친교 오찬을 가질 예정이다.

같은 날 오후 대통령은 빌렘-알렉산더 국왕과 함께 네덜란드 벨트호벤에 위치한 세계적인 반도체 제조장비 업체인 ASML 본사를 방문할 계획이다. 윤 대통령과 빌렘 알렉산더 국왕은 피터 베닝크 회장과 함께 ASML 본사의 주요 시설을 시찰하고 반도체 공급망과 기술혁신 분야 파트너십 강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같은 날 저녁에는 암스테르담 왕궁에서 빌렘-알렉산더 국왕과 막시마 왕비 주관으로 국빈만찬이 개최된다. 양국의 정·재계, 문화·과학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빌렘-알렉산더 국왕과 대통령의 만찬사가 있을 예정이다.

공식 일정 둘째 날인 13일 윤 대통령은 네덜란드 정부 소재지인 헤이그로 이동해 상·하원의장 합동 면담,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와의 단독 면담, 공동기자회견, MOU 서명식 및 총리 주최 정부 오찬 등의 일정을 가질 예정이다.

오찬 종료 후 윤 대통령은 루터 총리와 함께 마우리츠하위스 미술관을 방문하고 이어 한국의 독립운동을 기념하는 장소인 이준 열사 기념관을 방문할 예정이다. 

같은 날 오후 대통령은 암스테르담으로 돌아온 후 빌렘-알렉산더 국왕과 함께 암스테르담 왕궁에서 개최되는 네덜란드 참전용사 및 유족 간담회에 참석한 뒤 우리 경제사절단과 네덜란드 주요 기업 대표가 참석하는 한-네덜란드 비즈니스 포럼의 특별세션에도 참석할 계획이다.

국빈 방문 마지막 일정으로 윤 대통령 부부는 13일 저녁 우리 정부가 암스테르담 시내 공연장에서 빌렘-알렉산더 국왕과 막시마 왕비를 주빈으로 초청한 가운데 개최하는 답례 문화공연에 참석한다.

3박4일에 걸쳐 다양한 국빈 방문 일정들을 소화한 후 윤 대통령 부부는 12월 14일 귀국길에 오를 예정이다.

대통령실은 "네덜란드는 수교 이전인 6·25 전쟁 당시에 5000명이 넘는 장병들을 파병한 우리의 전통적인 우방국"이라며 "자유·인권·법치 등 보편가치를 공유하는 가치외교 파트너"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네덜란드는 EU 회원국 중 대(對) 한국 최대 투자국이자, 독일에 이은 2대 교역국이다. 또한 세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장비 생산국이자,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 분야 핵심 파트너"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