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12.01 14:08

2024 상반기 청년 행정체험 참여자 모집·수원시도서관사업소-SK브로드밴드, '네트워크 고도화 통합구축 협약'

이재준(가운데) 시장이 제설창고를 점검하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이재준(가운데) 시장이 제설창고를 점검하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지난달 30일 장안구 율천동 일원에서 ‘찾아가는 현장시장실’을 열고, 대설·한파 대비 현장을 점검했다.

이 시장은 먼저 제설창고(천천동)를 찾아 제설 장비 확보 현황을 점검했다. 수원시는 현재 제설 차량 89대, 제설제 살포기 105대, 굴삭기 12대, 염수분사장치 122개 등을 확보했다. 제설제는 염화칼슘 6044t, 친환경 제설제 3310t, 소금 333t 등 9687t을 보유하고 있다.

이어 이동식 염수분사장치를 설치한 율전동 블루밍아파트 인근 언덕으로 이동해 염수분사장치를 점검한 후 작동해 봤다.

이 시장은 ‘한파 쉼터’로 지정된 상율전경로당을 방문해 현장 점검을 하고, 어르신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으로 이날 ‘찾아가는 현장시장실’을 마무리했다.

'성평등 시민 거버넌스 활동보고회'

수원시는 지난달 3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성평등 시민 거버넌스 활동보고회’를 열고, ‘성평등 수원’ 조성을 위해 활동한 시민들의 성과를 알렸다.

이날 보고회에는 수원시의 성평등 시민 거버넌스인 ‘여성친화도시 조성 모니터단’, ‘성별영향평가 시민 컨설턴트’ 등이 참석해 2023년 주요 활동을 발표했다.

2011년 발족한 여성친화도시 조성 모니터단은 정책팀과 마을팀으로 이뤄져 있다. 모니터단은 마을안전이야기 제작, 공공 시설물·프로그램에 대한 성인지 모니터링 등 활동을 한다.

2017년 발족한 성별영향평가 시민 컨설턴트는 수원시의 정책을 모니터링하고 개선할 수 있는 성평등 정책을 제안하는 등 성평등 확산을 위한 활동을 한다.

‘2023년 하반기 수원시 여성폭력방지위원회 정기회의'

수원시는 지난달 3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수원시 여성폭력방지위원회 회의를 열고, ‘2023년 여성폭력방지와 피해자 보호·지원’ 사항을 공유하고 관계기관 간 협조 사항을 논의했다.

이날 위원회는 ▲여성폭력 방지와 피해자 보호·지원 계획의 수립·평가 ▲위기 여성 긴급 구조 및 여성폭력 피해 공동 대응 ▲여성폭력 피해자 보호를 위한 유관기관 간 정보공유·협력 체계 구축 방안 등을 논의하고, 2024년 여성폭력 지원계획에 관한 의견을 수렴했다.

또 올해 수원시가 여성폭력 방지를 위해 시행한 주요 사업인 ▲여성폭력 분야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지원 ▲시‧경‧상담소 협업으로 보라 상담원 운영 ▲찾아가는 폭력 예방 교육 강화 ▲여성폭력 예방·인식개선을 위한 캠페인 등의 성과를 공유했다.

제150회 수원새빛포럼 강사는 천문학자 이명현 박사

수원시는 12월 14일 오후 4시30분 시청 대강당에서 ‘새로운 우주 시대가 온다’를 주제로 제150회 수원새빛포럼을 연다. 천문학자 이명현 박사가 강사로 나선다.

이명현 박사는 가까운 미래에 펼쳐질 우주여행과 조금 먼 미래에 이어질 화성 유인탐사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과학책방 ‘갈다’의 대표인 이명현 박사는 tvN ‘유퀴즈 온더 블록’, ‘차이나는 클라스’ 등 방송에 출연하며 대중에 이름을 알렸다. 세티연구소 한국 책임자, 한국천문연구원 연구원, 연세대학교 천문대 책임연구원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복잡한 세상을 횡단하여 광활한 우주로 들어가는 사과책」, 「지구인의 우주공부」 등이 있다.

대면‧비대면 병행 방식으로 진행되는 수원새빛포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수원시 홈페이지 통합예약시스템에서 예약하면 된다.

2024 상반기 청년 행정체험 참여자 모집

수원시가 ‘2024 상반기 청년 행정체험’에 참여할 19~34세 청년 136명을 12월 8일까지 모집한다.

청년 행정체험사업은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관공서에서 일하며 시정 현장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선발인원은 136명으로 1월 70명, 2월 66명이다. 근무 기간은 1월 4~31일, 2월 1~28일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월~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근무하며 기본급(시간당 1만 570원)과 주휴수당을 지급한다. 도서관·미술관·전시관·보건소 등은 근무지에 따라 주말 대체 근무를 할 수 있다.

공고일(11월 30일) 기준으로 수원시에 주민등록을 둔 19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12월 1일 오전 9시부터 8일 오후 6시까지 수원시 홈페이지에서 청년행정체험 배너를 클릭해 참여 신청을 할 수 있다.

무작위 추첨으로 선발하고, 12월 13일 오후 5시 이후 수원시 홈페이지에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근무 부서는 4개 권역별(장안·권선·팔달·영통구)로 희망 근무지를 접수한 후 난수 프로그램을 활용해 무작위로 지정한다.

수원시도서관사업소-SK브로드밴드, '네트워크 고도화 통합구축 협약'

수원시도서관사업소와 SK브로드밴드는 지난달 30일 선경도서관에서 ‘네트워크 고도화 통합구축 협약’을 체결하고 수원시도서관에 초고속 지식정보 서비스를 구축하는 데 협력키로 했다.

협약에 따라 SK브로드밴드는 수원시도서관의 노후화된 네트워크 장비 및보안장비 146대를 교체해 준다. 교체가 완료되면 다른 도서관보다 느렸던 광교푸른숲도서관과 매여울도서관의 네트워크 속도는 33M에서 1G로 33배 빨라진다.

SK브로드밴드는 도서관 네트워크 고도화 통합구축 사업비 전액을 부담하고, 초고속 통신회선을 기존 저렴한 통신요금으로 제공한다. 수원시도서관사업소는 사업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