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3.12.04 12:30
비탈리 클리치코 우크라이나 키이우 시장. (출처=비탈리 클리치코 인스타그램)
비탈리 클리치코 우크라이나 키이우 시장. (출처=비탈리 클리치코 인스타그램)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비탈리 클리치코 우크라이나 키이우 시장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이 실정으로 결국 실각할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3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클리치코 시장은 이날 스위스 매체 '20분', 독일 주간지 슈피겔과 각각 진행한 인터뷰에서 "젤렌스키 대통령이 지지를 잃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클리치코 시장은 "시장과 주지사들의 완고함과 독립성만이 우크라이나가 젤렌스키 대통령 중심의 독재국가가 되는 것을 막고 있다"며 "지방자치정부만이 현재 유일한 독립된 기관이지만, 이 역시 커다란 압력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전쟁 초 러시아의 공격을 버텨낸 것은 중앙정부가 아닌 지방정부 관리들 덕분이었다고도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시 키이우의 전기·에너지 시설들에 대한 러시아의 드론 공격 역시 스스로 방어해야 했다고 부연했다.

클리치코 시장은 "젤렌스키 대통령은 지난해 2월 러시아의 침공에 대한 사전 경고를 무시했다"며 "사람들은 왜 우리가 전쟁에 더 잘 대비하지 못했는지에 대해 의문을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람들은 누가 효율적이고 누가 그렇지 않은지 본다"며 "젤렌스키 대통령은 그가 한 실수에 대한 대가를 치르고 있다"고 평가했다.

2014년 취임한 클리치코 시장은 젤레스키 대통령의 오랜 정치적 숙적으로 평가된다.하지만 그의 공개 비판은 전쟁이 21개월로 접어들면서 현지 불만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텔레그래프는 전했다.

우크라이나 여론조사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과 러시아와의 전쟁에 대한 지지도는 아직 60%를 상회하지만, 이전보다는 하락한 수치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