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12.04 14:29

검찰, 4일 수사 위해 경기도청 압수수색

'경기도 법카 유용 의혹' 제보자 조명현씨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초청 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경기도 법카 유용 의혹' 제보자 조명현씨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초청 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경기도지사 시절 배우자 법인카드(법카) 유용 의혹을 제보한 조명현씨가 4일 국민의힘 지도부 주최로 국회에서 출판기념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조씨는 "의혹의 몸통은 이재명 대표"라고 강조했다.

조씨는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관련된 내용을 공개 고발한 책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법카-이재명 부부 법인카드 미스터리를 풀다' 출판 기념 포럼에서 "법카를 사용한 모든 부분을 공무원들이 자의적으로 할 수 없다. 본인이 승인하고 피드백을 줬기 때문에 이 모든 것의 몸통은 이재명"이라고 규정했다.

조씨는 또 "이재명 대표가 있는 국회의원회관에서 이 대표 법인카드 부패 행위를 고발한 제 목소리를 직접 들려주고 싶었다"며 "제 명예회복을 위해서 언론에서 다 이야기하지 못한 이 대표의 불법과 이 대표가 경기지사로 있던 경기도청 내 있었던 일들, 공익제보로 힘들었던 과정을 이 책에 담았다"고 소개했다. 

계속해서 "(현재) 경기도청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며 "제 개인의 힘이 아니고 국민 모두의 힘"이라고 덧붙였다.

조씨의 출판기념회에는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이양수 수석부대표, 장예찬 청년최고위원을 비롯해 이인선 의원과 '기생충 박사'로 알려진 서민 교수가 참석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축사에서 "조명현 작가님의 용기에 대해서는 정말 대단한 의미 있는 행동이고 이런 과정을 통해서 진실이 밝혀지고 이게 대한민국의 역사를 바꿀 수 있는 용기 있는 결단이라 생각한다"고 격려했다.

경기도청 7급 공무원 출신인 조씨는 지난해 이 대표와 부인 김혜경씨의 '경기도 법인카드 사적 유용 의혹'을 처음으로 신고했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에 참고인으로 출석하려 했으나 민주당의 반대로 무산됐다. 이후 그는 국회에서 민주당의 국감 참석 방해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얼굴과 이름을 공개했다.

검찰은 4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경기지사 시절 법인카드 유용 의혹 수사를 위해 경기도청을 압수수색했다.

수원지검 공공수사부(부장 김동희)는 이날 수원 경기도청 총무과 등 사무실과 매점, 법인카드 사용 가맹점 등에 검사와 수사관 40여명을 보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압수수색 영장에는 이재명 대표가 부인 김혜경씨와 함께 피의자로 적시됐다. 법인카드와 업무추진비 등을 사적으로 유용해 경기도에 손해를 끼친 혐의(업무상 배임)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